추천의 글 똑같은 파도는 다시 오지 않는다
들어가기 푸른 마음챙김
바다 인식
관계에 주목하라
보드의 축복
함께하는 곳
바닷물 놀이
와이프아웃에서 배우기
돌고래 무리의 힘
물을 닮아가기
꾸밈없이 파도를 타는 자세
파도 안에서 얻은 자유
조수 이해하기
저기압과 서핑
계절 탐색하기
노즈 라이딩 기술
튜브 라이딩 기술
물의 호흡
자연이 주는 영감
자만과 겸손
소리 치유
서핑의 단순함
서핑의 정신
환영의 선물
서핑에 늦은 나이란 없다
무심한 마음, 선
서핑과 아름다움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푸른 마음챙김이 대체 뭐기에
서프보드로 파도의 단면을 가르며 나아가는 사람들의 표정은 나이, 성별과 상관없이 순수함으로 가득하다. 어린아이처럼 해맑고 그 기쁨에 금방이라도 물이 들 것만 같다. 그런데 이들의 파도타기는 속도감과 전율을 즐기는 단순한 스포츠와 조금 다르다. 서퍼의 마음 안에는 스릴이나 긴장을 뛰어넘은 평정심이 자리하고 있다. 바로 진정한 서핑의 정신, 푸른 마음챙김 덕분이다.
이 책은 앉아서 눈을 감고 마음을 모으는 일반적인 마음챙김과 거친 바다를 뚫고 만나는 ‘푸른 마음챙김’의 차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바다와 파도의 독특한 물성이 가져오는 푸른 마음챙김만의 과정과 결과를 생생한 경험으로 풀어낸다. 가령 명상에 가까운 마음챙김은 일과 중 잠시 시간을 내 내면에 집중하는 과정이기에, 하루의 습관 정도로 치부되지만, 푸른 마음챙김은 특별한 의식을 행하지 않아도 서퍼와 서프보드, 바닷물이 엮이는 사건 자체로 마음챙김을 불러온다.
푸른 마음챙김의 중심에는 바다가 있다. 서퍼나 서프보드는 바다가 문을 열어줘야 파도의 양날을 경험할 수 있다. 무섭게 휘몰아치는 파도의 내면이 얼마나 고요하고 부드러운지 알게 되면, 서퍼는 점점 자신감을 얻는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파도의 균형점을 발견해 거대하고 장엄한 푸른 세계를 둘러볼 자격을 얻는다.
서핑에 관한 기본 지식과 태도를 배우는 시간
아무리 서핑에 관한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도 이 책을 보면 기본적인 서핑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장면을 상상하며 하나하나 흡수해가는 전문 지식은 낯설지도, 지루하지도 않다. 파도 위에서 움직이는 다양한 자세와 기술의 명칭, 서프보드의 디자인과 구성 요소, 파도의 움직임과 형태를 이해할 수 있는 용어 등을 접하면 서핑에 대한 기대가 한껏 부풀어 오른다. 어느새 머릿속의 ‘나’는 푸른 바다를 그리며 파도를 향해 패들링(보드에 엎드려 양손으로 물을 가르며 전진하는 기술하고 만다.
다양한 서핑 기술과 실력을 좇는 것보다 더 중요한 태도에 대한 가르침도 빼놓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