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서문
1 매체 변화와 대중문화
Issue 1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의 흥행
트렌드를 재편하는 OTT 시장과 우리 콘텐츠의 미래
OTT와 창작자,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동반자
Issue 2 메타버스 속 문화예술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만든 메타버스의 가속화
메타버스 속 공연의 저작권 문제
Issue 3 OTT의 성장과 규제
글로벌 경쟁력과 OTT 시장의 우위 선점, 두 마리 토끼 잡는 법?
잔칫상 벌어진 OTT 산업, 뒤늦게 숟가락 든 규제 당국
Issue 4 코로나19 시대의 온라인 공연
The Show must go on? 온라인 공연의 미래
‘집콕’이 만든 새로운 공연 시장과 창작자의 권리
2 방송 콘텐츠와 대중문화
Issue 1 트로트 프로그램 열풍
트로트 열풍과 시청자가 더 이상 TV 시청을 하지 않는 이유
TV조선 vs. MBN 트로트 프로그램 소송, 표절 관행 끊을까
Issue 2 로맨스형 예능의 부활
로맨스형 예능의 진화: 비연예인 예능의 역습
출연자들의 범죄 논란으로 얼룩진 <하트시그널>
Issue 3 ‘부캐’ 전성시대
캐릭터쇼 부캐, 대중문화를 강타하다
카피추의 노래, 패러디인가 저작권 침해인가?
Issue 4 연예인들의 이혼과 예능
연예인 이혼 리얼리티라고?!
자유로운 영혼의 족쇄, 유책주의
3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Issue 1 NFT 미술작품의 거래
NFT가 부여한 예술작품의 아우라와 새로운 시장 논리
기술 혁신이 가져올 미술 시장의 리스크와 기회
Issue 2 솔비 케이크 표절 논란
내가 하면 오마주, 당신이 하면 표절? 예술이라는 이름의 비상구
오마주는 표절의 면책사유인가
Issue 3 ‘아트테이너’ 갑론을박
예술, 취미와 생계 그리고 유명세
‘작가’라는 타이틀의 무게
4 사회 문제와 대중문화
Issue 1 악성 기사와 댓글의 피해
TV 예능이 만들어낸 이미지와 커지는 데미지
표현의 자유는 무기가 아니다
Issue 2 유튜브의 주작 영상과 가
<추천사>
대중문화에 친근한 법률가와 대중문화 현장 전문가와의 협업은 오랜 과제였습니다. 이현민 박사와 김민정 변호사는 코로나 시대의 넷플릭스, 정체가 모호한 NFT 미술품, 유튜버 주작 영상 등 가장 뜨겁고 흥미로운 쟁점을 유쾌하게 분석했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문장이라 단숨에 읽힙니다.
홍승기 전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장,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변호사
비평가와 법조인이 손을 잡고 대중예술의 창작과 법률관계에 대해 다양한 주제를 다룬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비평가 글이 영상 100℃가 넘는 끓는물이라면, 법조인의 글은 영하 50℃ 아래에 얼려진 차가운 얼음이다. 위대한 경제학자인 앨프리드 마셜이 말한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 같은 책이다.
문주용 더칼럼니스트 대표, 전 이데일리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