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스크래치와 하드웨어
1. 센서보드와 아드이노
2. 스크래치 센서보드를 이용한 수업이란?
3. 코드이노 설정하기
4. 코드이노 설정하기
5. CODEEino 프로그램 설치하기
6. CODEEino 드라이브 설치 및 펌웨어
02 코드이노 센서보드 테스트
1. 스크래치와 연결하기
2. 코드이노 센서보드 테스트하기
03 전자기타
1. 저항 설정하기
2. 기타 코딩하기
3. 기타를 만들어 연주하기
04 목소리 그래프
1. 소리(사운드 센서 알아보기
2. 연필 코딩하기
3. 그래프 코딩하기
05 헬리콥터 피하기
1. 3축 센서 알아보기
2. 배경 및 헬리콥터 코딩하기
3. 비행기 코딩하기
06 빛으로 켜지는 선풍기
1. 빛 센서 알아보기
2. 경고등 코딩하기
3. 프로펠러 코딩하기
4. 자동 및 전원 버튼 코딩하기
07 과학실험실
1. 저항 알아보기
2. 무대 코딩하기
3. 저항 코딩하기
4. 저항 실험하기
08 신기록을 세워라
1. 버튼 센서 알아보기
2. 선수 코딩하기-1
3. 선수 코딩하기-2
09 카레이싱
1. 슬라이더 알아보기
2. 무대 코딩하기
3. 내자동차 코딩하기
10 목각인형극
1. 무대 코딩하기
2. 몸 코딩하기
11 충격감지기
1. 내 자동차 코딩하기
2. 자동차 코딩하기
3. 자동차 만들기
12 소리조절 스피커
1. 모대 코딩하기
2. 음표 코딩하기
3. 스피커 코딩하기
4. 볼륨조절기와 관람차 코딩하기
13 팩맨
1. 무대 코딩하기
2. 팩맨 코딩하기
3. 보석 코딩하기
4. 핑크 코딩하기
14 빛으로 울리는 알람
1. 무대 코딩하기
2. 알람준비 코딩하기
3. 동물 코딩하기
15 전자드럼
1. 무대와 드럼1~4 코딩하기
2. 음표 코딩하기
3. 전자 드럼 만들기
16 전자동 내방
1. 문 코딩하기
2. 형광등 코딩하기
3. 커튼 코딩하기
4. 텔레비전 코딩하기
5.
☞ 간단하게! 어렵지 않게!
☞ 코딩(프로그래밍 교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잼있는 예제와 놀라운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코딩교재!
◆ SECTION 01~24 차시별 학습 단계
- 차시별로 다양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만든 후 코드이노를 이용하여 조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단계별로 이루어진 코딩 학습 방법을 배우면서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이 책에서 배우는 피지컬 컴퓨팅 내용
- ‘버튼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미사일 발사, 점프, 모양 변경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위치 이동, 모양 변경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소리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목소리, 박수 소리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빛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알람 울리기, 커튼 제어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저항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충격 감지, 저항 체크, 전자 드럼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3축 센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비행기 조종, 잠수함 조종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구성 미리보기
스크래치2.0과 코드이노를 이용하여 피지컬 컴퓨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미리보기
- 각 차시별로 배울 내용에 대한 간단한 기능 설명과 함께 완성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 프로젝트 실습하기
- 각 차시별로 완성된 프로젝트는 코드이노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센서(소리, 빛, 슬라이더, 버튼, 저항, 3축를 실습할 수 있습니다.
● 자료 다운로드
www.aso.co.kr 자료실 - 일반회원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