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시작하며
1 진정한 경험
감당하기 어려운 변화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단기 예측과 장기 예측 사이에서
알고 넘어가야 할 HCI의 변천사
사용자 경험은 무엇이 다를까
사용자 경험 그리고 경험 디자인
경험을 다루려면 사람을 알아야 한다
경험을 다루려면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경험을 다루려면 구체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존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세 가지 원리
진정한 경험이란
남는 것은 사진밖에 없다?
진정한 경험을 위한 세 가지 조건
2 경험의 실타래
얽키고설킨 경험의 실뭉치
실뭉치를 푸는 경험의 실타래
감각적 경험의 실타래
실재감은 감각적 경험을 조절한다
높은 실재감 대 낮은 실재감
실재감이 중요한 이유
판단적 경험의 실타래
기인점은 판단적 경험을 조절한다
내재적 기인점 대 외재적 기인점
기인점이 중요한 이유
구성적 경험의 실타래
관계의 응집도는 구성적 경험을 조절한다
높은 관계의 응집도 대 낮은 관계의 응집도
관계의 응집도가 중요한 이유
경험의 실타래를 다루기 위한 조절 요인을 찾아라
3 경험의 균형점
세상과 주파수 맞추기
공자 말씀에서 찾는 경험의 균형점
경험의 3차원 모형
경험의 3차원 공간에 그려보는 공자 말씀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간단명료한 도구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사회문화적 요인
경제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경제적 요인
기술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기술적 요인
경험의 균형점과 잘 팔리는 상품
지배적 디자인의 조건
시장을 지배하는 디자인의 효과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있다
경험의 균형점은 어디에 있을까
4 새로운 경험을 위한 혁신 전략
영원한 승자는 없다
지배적 디자인은 지속될 수 있을까
실재감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기인점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
관계의 응집도 역시 시대에 따라 변한
출판사 서평
SNS,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몇 번의 혁신이 일어나고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경험 디자인’의 원리
사람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 『경험 디자인』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경험의 원리와 전략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1세대 HCI 연구자 김진우 교수가 20여 년 동안 현장에서 경험하고 지켜봐온 것을 인문·사회과학 이론과 버무려 HCI/UX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다. 특히 철학자 존 듀이가...
SNS,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몇 번의 혁신이 일어나고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경험 디자인’의 원리
사람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 『경험 디자인』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경험의 원리와 전략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1세대 HCI 연구자 김진우 교수가 20여 년 동안 현장에서 경험하고 지켜봐온 것을 인문·사회과학 이론과 버무려 HCI/UX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다. 특히 철학자 존 듀이가 말한 ‘경험의 세 가지 원리’를 토대로 경험을 분석하는 세 가지 틀을 제시하여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미래 혁신의 핵심 전략이 될 경험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지배적 디자인의 사례와 함께 센스 있는 경험, 가치 있는 경험, 조화로운 경험을 통해 진정한 경험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를 다룬다.
도서의 구성
1 진정한 경험
아이폰, 카카오톡 등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등장으로 시장의 급반전을 경험하곤 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술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혁신의 핵심 전략으로 ‘경험’을 제시한다. 존 듀이의 경험철학을 바탕으로 경험의 원리를 설명하고,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에서 경험을 다루는 것의 의미와 ‘진정한 경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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