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命理約言 卷一 法(四十八篇
1. 看命總法 一(명을 보는 총법 1
2. 看命總法 二(명을 보는 총법 2
3. 看格局法 一(격국을 보는 법 1
4. 看格局法 二(격국을 보는 법 2
5. 看用神法(용신을 보는 법
6. 看生年法(생년을 보는 법
7. 看月令法 一(월령을 보는 법 1
8. 看月令法 二(월령을 보는 법 2
9. 看日主法(일주를 보는 법
10. 看生時法 一(생시를 보는 법 1
11. 看生時法 二(생시를 보는 법 2
12. 看運法 一(운을 보는 법 1
13. 看運法 二(운을 보는 법 2
14. 看流年法(유년을 보는 법
15. 看正官法(정관을 보는 법
16. 看偏官法(편관을 보는 법
17. 看官殺去留法 一(관살제거와 잔류를 보는 법 1
18. 看官殺去留法 二(관살제거와 잔류를 보는 법 2
19. 看官殺去留法 三(관살제거와 잔류를 보는 법 3
20. 看正偏印法(정편인을 보는 법
21. 看正偏財法(정편재를 보는 법
22. 看食神法(식신을 보는 법
23. 看傷官法(상관을 보는 법
24. 看食傷法(식상을 보는 법
25. 看比劫祿刃法(비겁록인을 보는 법
26. 看拱夾法(공협을 보는 법
27. 看雜氣墓庫法(잡기묘고를 보는 법
28. 看從局法(종국을 보는 법
29. 看化局法(화국을 보는 법
30. 看一行得氣法(일행득기를 보는 법
31. 看兩神成象法(양신성상을 보는 법
32. 看暗沖法 一(암충을 보는 법 1
33. 看暗沖法 二(암충을 보는 법 2
34. 看暗合法(암합을 보는 법
35. 看六親法 一(육친을 보는 법 1
36. 看六親法 二(육친을 보는 법 2
37. 看貴賤法(귀천을 보는 법
38. 看貧富法(빈부를 보는 법
39. 看吉凶法(길흉을 보는 법
40. 看壽夭法(수요를 보는 법
41. 看富貴吉壽貧賤凶夭總法 (부귀길수빈천흉요를 보는 총법
42. 看富貴吉壽貧賤凶夭要法 (부귀길수빈천흉요를 보는 요법
43. 看科第法(과거급제를 보는 법
44. 看性情法(성정을 보는 법
45. 看疾病法(질병을
출판사 서평
『명리약언』은 청나라 초기에 진소암이 저술한 명리서로 1권 法(48편, 2권 賦(20편, 3권 論(48편, 4권 雜論 등 모두 4권으로 이루어졌다. 『명리약언』에서 첫 번째로 “命을 보는 大法은 오행의 생?극과 부억에 불과할 뿐이다.”라고 했는데, 이 문장은 약언이 말하고자 하는 논명의 큰 뜻을 한마디로 대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행의 생극제화와 억부로 세운 간명법의 체계적 이론을 제외한 여러 가지 잡다한 이론을 배제한『명리약언』이야말로 21세기에 알맞은 현대 명리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현대명리이론의 “근본서”...
『명리약언』은 청나라 초기에 진소암이 저술한 명리서로 1권 法(48편, 2권 賦(20편, 3권 論(48편, 4권 雜論 등 모두 4권으로 이루어졌다. 『명리약언』에서 첫 번째로 “命을 보는 大法은 오행의 생극과 부억에 불과할 뿐이다.”라고 했는데, 이 문장은 약언이 말하고자 하는 논명의 큰 뜻을 한마디로 대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행의 생극제화와 억부로 세운 간명법의 체계적 이론을 제외한 여러 가지 잡다한 이론을 배제한『명리약언』이야말로 21세기에 알맞은 현대 명리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현대명리이론의 “근본서”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저자 진소암의 깊은 뜻을 간직하기 위해 원문의 한 글자 한 글자마다 소중히 번역하였다.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명리학의 초학자부터 전문가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