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머리에
제1부 영화와 글쓰기
예술학부 글쓰기 교육 사례 ― 『영혼의 편지』와 [열정의 랩소디]를 중심으로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교육의 한 사례 연구 ―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과 영화 [디 아워스]를 중심으로
환경영화를 활용한 융합적 사고와 표현 교육모형 연구 ― 영화 [클라우드]를 중심으로54
한국전쟁기 양민학살사건을 그린 영화와 소설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방안 ― 영화 [청야]와 단편소설 「도묘」를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이과생 대학 글쓰기 교육방법 연구
제2부 영화와 문학
박범신 소설 『은교』의 영화화 연구
소설의 영화화에 있어서의 시점 연구 ―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을 중심으로
『완득이』의 서술 전략과 영화화 연구
1인칭 소설의 영화화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중심으로
제3부 영화와 사회
영화에 나타난 한국전쟁기 미군과 민간인의 관계 ― [작은 연못], [웰컴 투 동막골], [아름다운 시절]을 중심으로
‘아리랑’ 영화들에 나타난 내셔널 시네마적 특성 연구
한국 영화에 나타난 다문화 양상 연구 ― 이방인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제4부 영화와 철학
영화와 소설 『상실의 시대』의 사유 체계 연구
이강백의 희곡 「파수꾼」에 나타난 시뮬라크르 양상 연구 ― 영화 [빌리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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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 사유하고 영화로 교육하며
영화가 담아내는 세상을 읽는다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 리터러시가 중요한 시대다. 본래는 문자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하는 ‘리터러시’가 디지털 영상 시대를 맞아 의미가 더욱 확장되었다. 『필름 리터러시― 영화로 읽는 세상』은 영화를 읽는 방법, 영화를 통해 세상을 읽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영화는 이 시대 가장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중 하나로서 대중에게 강한 설득력을 발휘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연간 2억 명의 관객이 영화를 즐기는, 영화 소비 대국이기도 하다.
소설가이자 영화평론가인 저자는 영화를 활용하여 대학에서 의사소통 교육을 실시했으며, 문학이 영화화될 때의 서사 전략을 연구했다. 영화의 영향력을 생각할 때 영화가 담고 있는 사회적 함의에 대한 고찰 또한 빼놓을 수 없으며, 영화에서의 철학적 의미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천착이 이루어졌다. 이 책에서 [디 아워스] [은교] [꽃잎] [완득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웰컴 투 동막골] [파이란] [방가? 방가!] [상실의 시대] 등 다양한 영화가 새로운 의미를 획득한다.
물론 영화는 즐거운 엔터테인먼트이기도 하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영화 읽기는 영화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줄 것이다. 그와 함께 우리의 인식도 다채롭고 풍요로워질 것이다.
■ 책머리에 중에서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교양학부 교수자로서 필자가 고민했던 내용인 영화를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과 관련한 논문들을 모았다. 영화를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에 활용하려면 학생들의 영화에 대한 분석력이 키워져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읽기 훈련을 한 후, 키워진 분석력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하는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2장에서는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에 대한 연구를 모았다. 문학이 전공이며 영화평론을 하는 필자로서는 가장 관심과 애정이 가는 분야의 연구이다. 영화와 문학이라는 서사를 서사론을 바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