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장 합동성의 미래
제1절 연구 배경,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범위, 구성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
1. 합동성
2. 합동전문인력
3. 합동전문인력 육성
4. 정책평가
제2절 선행연구 분석
1. 합동성 관련 연구
2. 군사교육 및 합동군사교육 관련 연구
3. 합동전문인력 육성 관련 연구
제3절 연구문제 및 연구 설계
제3장 미국과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제1절 미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참모대학(JFSC 합동고급전쟁수행과정(JAWS’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2절 영국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3.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지휘참모대학(JSCSC 고급지휘참모과정(ACSC’
4.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
제3절 비교 및 시사점
1.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장치 구축
2.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구축 운영
3.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합리성
제4장 한국군의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1948~2019
제1절 합동성과 합동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국가적 관심
제2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방교육체계
제3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합동군사대학교 합동고급과정’
제4절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효과 및 한계
1. 합동고급과정의 전문교육과정으로서의 효과
2.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의 비효과성
제5장 합동전문인력 육성정책 효과 저조 원인
제1절 국방 인사정책의 불합리성
1. 합동전문자격제도의 불합리성
2. 합동전문인력에 대한 인사관리의 불공정성
3. 합동고급과정 입교대상자 선정의 비효율성
제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