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만화
감정의 배치, 공감의 구조화 ―웹툰 <그대를 사랑합니다>(2007
1. 서정적 경험의 극대화
2. 웹툰1: ‘칸’과 ‘사이’의 유연화
3. 웹툰2: ‘글씨’와 ‘소리’의 시각화
4. 웹툰3: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주객의 교감과 화합
5. 웹툰으로부터 영화의 차이: 현재화, 상상의 장치 부재
6. 공감의 구조화
정서의 미적 형상화 ―만화 『노근리 이야기 1·2』(2006·2011
1. 텔링(telling의 구조화
2. 카툰(cartoon 저널리즘 구현
3. 사건의 집중화
4. 한국 전통 질서의 미학 구현
5. 이원화, 대조와 대립, 생명 시학
6. 한(恨과 인고(忍苦의 형상화
2부 애니메이션
원작으로부터 애니메이션의 탄생 ―<오세암>(2003
1. ‘어린 아이’라는 표상
2. 설화: ‘불완전한 인간’
3. 동화: ‘동심(童心’ 창조
4. 애니메이션의 탄생1: ‘소년의 입사식’, 시련의 극복
5. 애니메이션의 탄생2: 채색의 서사화
6. 미디어의 변화, ‘어린이’의 성격화
애니메이션 서사학, 해석과 창조 ―애니메이션 <왕후심청>(2005
1. 소재의 일반성
2. 비주얼 리터러시
3. 영웅성의 강화, 보편성의 상실
4. 통로의 의의, 판타지의 한계
5. 대중성과 구체성
6. 전통의 해석과 창조
3부 영화
구원의 주체로서 가족, 신화의 실현 ―영화 <미나리>(2020
1. 구원에 대한 소망
2. 아메리카 토포필리아(Topophilia
3. 십자가의 자기수행
4. 구원과 제의(祭儀
5. 훈육(訓育과 포용
6. 가장의 수행성, 카메라의 시선
현실의 그림자, 마술의 빛 ―영화 <바그다드 카페>(1987
1. 오! 내 삶이 마술이기를
2. 현실의 그림자
3. ‘하늘의 빛’을 현실에 드리우는 방법
4. 조악한 현실과 마술의 긴장
5. 사막, 카페, 마술
6. 마술의 빛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