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화보
일러두기
서론
|제1장| 근대적 원효상(元曉像을 넘어
1. 근대적 ‘원효상(元曉像’
2. 새로운 전망
제1부 생애
|제2장| 전기 자료와 초기 행적
1. 3대 전기 자료
2. 출생과 출가
3. 깨달음
|제3장| 사상적 배경
1. 중고기(中古期 불교 교학의 연구
1 중국 유학과 불교경전(佛敎經典의 수입
2 여래장계(如來藏系 경전에 대한 이해
2. 선지식(善知識들
1 혜숙(惠宿·혜공(惠空·대안(大安과 반야공관사상(般若空觀思想
2 낭지(朗智·보덕(普德과 일승사상(一乘思想
|제4장| 중대 왕실(中代王室과의 관계
1. 요석공주(瑤石公主와의 인연
2. 금강삼매경(金剛三昧經 강석
3. 국왕관: ‘보살위왕설(菩薩爲王說’
|제5장| 원효에 대한 인식의 변천 -거사상(居士像에서 승려상(僧侶像으로
1. 문제제기
2. 삼국기: 분황사(芬皇寺의 성격
1 여왕 체제의 출범과 분황사 창건
2 자장(慈藏의 분황사 체류와 승속이원적(僧俗二元的 계율관
3. 통일신라기: 원효와 분황사 관계의 역사성
1 원효의 분황사 체류의 의미
2 설중업(薛仲業의 원효 현창(顯彰과 「고선사비(高仙寺碑」
4. 고려 중기: 의천(義天의 원효 현창과 분황종(芬皇宗
5.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원효상(元曉像
1 원효상(元曉像의 한계: ‘시차(時差’와 ‘유사(遺事’
2 『화엄경소(華嚴經疏』의 찬술과 절필
3 원효회고상(元曉廻顧像
제2부 저서
|제6장| 저술 활동
1. 대승경전 위주의 저술
2. 인용관계를 통해 본 저술 연보
3. 저술의 체재
|제7장| 기신론관(起信論觀과 일심사상(一心思想
1. 6~7세기 동아시아 불교와 『대승기신론』
2. 기신론관(起信論觀
1 『기신론(起信論』 관련 저술 검토
2 중관(中觀?유식(唯識의 화쟁과 기신론관(起信論觀
3. 『기신론』에 근거한 일심사상(一心思想
|제8장|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의 찬술
1. 진경설(眞經說, 중국성립설, 신라성립설
7세기 신라가 낳은 위대한 불교사상가
원효를 새롭게 발견하다
원효는 7세기 신라가 낳은 위대한 불교사상가이다. 7세기는 신라가 고구려·백제와 격렬한 전쟁을 거듭하면서 마침내 삼국을 통일하는 매우 역동적인 시기로,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도래하면서 한국 사회의 불교화가 이루어졌으며, 동아시아에서는 당을 중심으로 국제질서가 재편되면서 불교가 지배적인 문화로 번영을 구가하였다.
이러한 시기 원효는 일찍이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지만, 요석공주와의 인연을 계기로 환속한 이래 거사로서 생의 후반부를 살았다. 그는 불교적 진리를 찾아서 방대한 대승불전을 두루 탐색하고 대략 70여 부 150여 권의 저술을 남긴 동시대 최고의 저술가였으며, 동시에 사회적 약자들을 불교식으로 구제하는 데 헌신한 실천가였다. 그 자신은 신라를 벗어난 적이 없었으나, 그의 저술과 사상은 중국과 일본, 심지어 인도에까지 전해져서 동아시아 교학 불교가 확립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 7세기 말~8세기 초 절정에 달한 동아시아 교학 불교를 이해하는 데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 그가 바로 원효이다. 원효는 교학 연구뿐 아니라 보살의 중생제도행을 실천하는 데에도 헌신하였는데, 그런 점에서 8세기 화려하게 만개한 동아시아 불교의 선구자였으며, 교종을 대표하는 불교사상가였다.
원효 사상의 3대 핵심 개념은 ‘일심(一心’, ‘무애(無碍’, ‘화쟁(和諍’으로, 이 세 개념은 기실 원효의 고유한 창안도 원효만의 전유물도 아니다. 그러나 원효의 빛나는 독창성은 바로 이 세 개념을 유기적으로 통합시켰다는 데 있다. 이 책 『원효의 발견』은 3대 개념을 중심으로 원효의 사상을 고찰하되, 그것의 불교사적 의의를 드러내기 위하여 다음의 세 가지 관점에 유념하였다.
첫째는 기왕의 민족주의 내지 일국사적 관점을 탈피하여 연구 시야를 동아시아 불교로 확장한 것이다. 원효는 동아시아 불교 교학의 절정기에 활동하였기 때문에 원효 사상 또한 동아시아 불교사를 배경으로 접근할 때 비로소 그 불교사적 의의가 온전히 드러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