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시대의 절대사상을 펴내며
들어가는 글
1부 시대ㆍ작가ㆍ사상
[1장]『문심조룡』깊이읽기에 앞서서
『문심조룡』은 어떤 책인가?
『문심조룡』과의 만남
[2장] 유협은 왜『문심조룡』을 지었는가?
작가 유협의 생애
『문심조룡』 탄생의 시대배경
[3장]『문심조룡』깊이 읽기
『문심조룡』의 핵심주제 1
『문심조룡』의 핵심주제 2
작가의 문예구상과 상상력
언어문자의 예술적인 활용
작품의 이상적 스타일
이상적인 작품을 위한 객관적 요건
독자감상활동의 과정
이상적인 감상의 즐거움
『문심조룡』읽기의 의의와 중요성
2부 본문
1장『문심조룡』의 구성 체계와 작가 유협의 저작목적
2장 문심론(文心論과 조룡론(雕龍論
3장 신사론(神思論--문예구상과 표현
4장 조욕론(雕縟論--언어문자의 예술적인 활용
5장 작품 풍격론(風格論--작품의 이상적인 스타일
6장 감상 비평론
7장 장르론, 문학사, 작가론
3부 관련서 및 연보
『문심조룡』의 연구 상황과 한역주석본의 소개
유협의 연보
주
출판사 서평
다시 주목받고 있는『문심조룡』
최근까지 우리 학계는 서양의 문학이론이나 미학이론에 크게 기대 왔다. 우리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서양의 최신 이론을 수입하는 데 급급했다. 그러다 근자에 들어서 서양을 무조건 추종하는 세태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동양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아시아의 미학에 대한 탐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책이 유협의『문심조룡』이다. 『문심조룡』은 유협이 저술한 이래로 꾸준히 중시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
다시 주목받고 있는『문심조룡』
최근까지 우리 학계는 서양의 문학이론이나 미학이론에 크게 기대 왔다. 우리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서양의 최신 이론을 수입하는 데 급급했다. 그러다 근자에 들어서 서양을 무조건 추종하는 세태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동양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아시아의 미학에 대한 탐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책이 유협의『문심조룡』이다. 『문심조룡』은 유협이 저술한 이래로 꾸준히 중시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더욱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문심조룡』이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 고대의 역사서나 사상서 가운데에도 문학에 대해 언급한 내용들이 적지 않으나 오직 문학에 초점을 맞춰 방대한 체계로 서술된 서적은 전무후무하기 때문이다. 『문심조룡』은 명실공히 중국 고전문학 이론을 집대성한 문예이론 총서이자 간명한 중국 문학사라고 할 수 있다.
서양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 동양에는 유협의『문심조룡』
중국 근대문학의 거장인 노신(魯迅은 일찍이 동양에는 『문심조룡』이 있고, 서양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 있다는 말로 『문심조룡』이 동양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평가한 바 있다.중『문심조룡』은 구체적인 실례들을 통해 중국 고대문학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줌으로써 시공을 초월해 적용 가능한 보편적 문예 이론을 전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