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하브루타
저자 김진자
출판사 수류화개
출판일 2022-06-15
정가 19,000원
ISBN 9791192153056
수량
추천의 글
프롤로그 - 홍익 하브루타는 소통을 통한 인재를 육성하는 방법


1장. 글로벌 교육코드 필요성

(1 글로벌 교육코드 필요성
(2 글로벌 인재의 핵심역량


2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탄생 배경

(1 글로벌 교육코드 의미
(2 글로벌 교육코드 탄생 배경
(3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탄생


3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이해

(1 홍익 하브루타 의미
(2 홍익 하브루타 구성요소
(3 홍익 하브루타 원칙
(4 홍익 하브루타 효과
(5 홍익 하브루타와 인재육성 체계도
(6 홍익 하브루타 토의, 토론 비교


4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프로세스

(1 생각 열기 - 질문하기
(2 생각 발전 - 하브루타 하기
(3 생각 표현 - 글·그림 작성 & 발표하기
(4 생각 적용 - 실천하기
(5 생각 정리 - 피드백하기
(6 생각 심화 - 연구하기


5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프로세스 진행 스킬

(1 질문 스킬
(2 하브루타 스킬
(3 글·발표 스킬
(4 실천 스킬
(5 피드백 스킬
(6 연구 스킬


6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모티베이터의 철학과 역할

(1 홍익 하브루타 모티베이터 철학
(2 홍익 하브루타 모티베이터 역할
(3 홍익 하브루타 모티베이터 비전


7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실제 적용 - (1 대상별

(1 학생 ‘스스로 깨닫는 배움 청소년 진로’
(2 교사 ‘학생 참여형 교수법’
(3 부모와 자녀 ‘소통하는 가족’
(4 경력단절여성 ‘나의 히든챔피언 찾기’
(5 군인 ‘미래 비전 설계’
(6 기업인·기관인 ‘역지사지 커뮤니케이션’


8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실제 적용 - (2 비대면 웨브루타Webruta

(1 웨브루타의 필요성 _ 236
(2 웨브루타 의미와 효과 _ 238
(3 웨브루타
<책 속으로>
③ 한국형 하브루타 새로운 교육모델 개발
유대인과는 달리 질문하는 것, 말하고 토론하는 것, 발표하는 것 등이 어려운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말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것을 부담감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물음에서 시작한 ‘하브루타’ 적용은 다양한 대상에게 진행할 때마다, 주제가 바뀔 때마다, 질문하지 않고, 말하지 않고, 토론하지 않고, 발표하지 않는 상황을 수천 번 경험하면서 그때마다 새로운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하브루타 적용을 통해 문제가 되는 것에 물음을 갖고, 방법을 달리하여 적용해 보고 성과를 분석하면서 ‘한국형 하브루타 프로세스’를 만들게 되었다.
- <2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탄생 배경> 중에서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개인과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은 스스로 생각하고 책임지는 능력인 자주적인 능력과 소통하는 능력을 적극적인 홍익 하브루타 활동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개발된 능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알아내는 힘을 길러 나를 비롯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홍익인간으로 육성될 수 있다.
- <3장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 이해> 중에서


글로벌 교육코드 ‘홍익 하브루타’를 통해서 개인, 가족, 조직, 국가를 넘어서 인류에게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이로운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 생각한다. 헤르만 지몬 박사의 말처럼 홍익 하브루타는 한국인, 유대인, 독일인의 문화와 가치를 연결하고 융합하는 의미 있는 일로 글로벌화와 평화로 가는 진정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홍익 하브루타가 전 세계에 밀알이 되어 인류 공영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초석이 될 것이라 믿는다.
- <에필로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