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인의 말
제1부
적막
이레이저 헤드
어제
오래전, 깊은 곳으로 떠나간
거미
검은 나무
초록들
청년 학생들은 무사히 무사히 영원히
우리 고장엔 일꾼들이 많지
아케이드, 초콜릿 케이크, 로가디스 그린과 함께
저녁의 고릴라……國家,
다시 무성해지는 어둠
무서운 해체의 순간 나는 낡은 사물
더 많은 계획
모래로부터 먼지로부터
제2부
초대장
플라테오사우루스 철학
화학 가족 발견
식탁과 아버지의 지구과학
白色 비가역반응
하남 가는 심야 좌석 버스의 떡 장사
동화물리학
현충일 현충원에서
늙은 악기
미각
지워지지 않는 것
톰에게 춤 가르치기
눈부신 맹목
멜랑콜리아
제3부
태양의 연대기
제4부
빗물처럼 내려와 입술에 닿는
발열
우암동 수체
이상한 슬픔
탐닉
항아리처럼 입을 벌리고
저녁의 봉인
인간의 먼지
식물
완전한 중립 상태
유리와 돌멩이
赤記
당신의 형식
해설l광장의 오후와 사랑의 형식.조강석
출판사 서평
2002년 대한매일(현 서울신문으로 등단, 문제작 『아나키스트』(문학과지성사, 2005년로 평단의 비상한 주목을 받아온 시인 장석원의 새 시집 『태양의 연대기』가 문학과지성사에서 발간되었다. 타자?와 자아의 경계를 교묘하게 허물며 ‘나’에서 “네게로, 한 타자에서 다른 타자로 진행하는 속도감 있는” 연상 작용을 이용해 시적 정황/긴장을 만들었던 시인을 평론가이자 동료 시인 권혁웅은 “다성성(多聲性의 시인”이라고 명명한 바 있다. 이처럼 『아나키스트』는 언어의 특이성을 정확하게 집어 현상과 현재를 동시에 다룬 독창적인 시집이었다....
2002년 대한매일(현 서울신문으로 등단, 문제작 『아나키스트』(문학과지성사, 2005년로 평단의 비상한 주목을 받아온 시인 장석원의 새 시집 『태양의 연대기』가 문학과지성사에서 발간되었다. 타자와 자아의 경계를 교묘하게 허물며 ‘나’에서 “네게로, 한 타자에서 다른 타자로 진행하는 속도감 있는” 연상 작용을 이용해 시적 정황/긴장을 만들었던 시인을 평론가이자 동료 시인 권혁웅은 “다성성(多聲性의 시인”이라고 명명한 바 있다. 이처럼 『아나키스트』는 언어의 특이성을 정확하게 집어 현상과 현재를 동시에 다룬 독창적인 시집이었다. 그러나 장석원의 이번 시들은 마치 다른 시인의 시처럼 보이는데, 이번 새 시집의 해설을 맡은 비평가 조강석의 한마디를 빌리자면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대체 사랑이라니?”
나는 바깥을 본다
갇힌 동물은 없다
어둠이 나를 핥는다
칠흑을 뿜어내는 음악과
별빛보다 엷은 소음 앞에서
당신에 대하여
당신에 대하여
사랑 후의 떨림에 대하여─「적막」 부분
잊는다는 것은 아름다워 이제 모두 잊혀질 것 같아서
편안하게 비트에 맞춰 머리를 흔들어 좌우로 좌우로
잊기 위해 노력하는 중 잊혀지기 위해 더 빠르게 무한히
잊혀질 수 있기를 나는 나보다 더 나를 사랑하기 위해
당신을 잊기 위해 나보다 더 나를 사랑하는 당신은
버석이는 알갱이 알갱이 실리카겔처럼 잊혀지기를
한번의 생각으로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