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머리말
1부_ 문학ㆍ예술 이론
제1장 미적 감성의 기원과 특징
1. 마르크스, 『경제학ㆍ철학초고』에서 (1844
2. 마르크스, 『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에서 (1859
3. 마르크스, 『자본론』에서 (1867
4. 엥겔스, 『원숭이에서 인간으로의 진화과정에서 노동의 역할』에서 (1876
제2장 자본주의적 소외와 미적 가치의 왜곡
1. 마르크스, 『프러시아 검열관에게 내려진 새 훈령에 대한 논평』에서 (1842
2. 마르크스, 『언론의 자유에 대한 논쟁』에서 (1842
3. 마르크스, 『경제학ㆍ철학초고』에서 (1844
4. 마르크스, 『전자본주의적 경제구조』에서 (1858
5. 마르크스, 『잉여가치학설사』에서 (1861?62
6. 엥겔스, 『자연변증법』에서 (1876
제3장 과학적 사회주의와 예술적 탈소외의 도래
1. 마르크스, 『경제학ㆍ철학초고』에서 (1844
2. 마르크스ㆍ엥겔스, 『독일이데올로기』에서 (1845?46
3. 마르크스ㆍ엥겔스, 『공산당선언』에서 (1848
4. 엥겔스, 『주택문제』에서 (1872
제4장 문학과 계급적 가치
1. 마르크스, 『신성가족』에서 (1845
2. 마르크스ㆍ엥겔스, 『독일이데올로기』에서 (1845?46
3. 엥겔스, 『운문과 산문에 나타난 독일사회주의 Ⅱ』에서 (1847
4. 엥겔스, 『드 라마르틴의 선언』에서 (1847
5. 마르크스, 『혁명운동』에서 (1849
6. 마르크스,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1848?1850』에서 (1850
7. 마르크스,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에서 (1852
8. 마르크스, 『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 서문에서 (1859
9. 엥겔스, 『포이에르바하와 독일고전철학의 종말』에서 (1886
10. 엥겔스, 파울 에른스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0. 6. 5
11. 엥겔스,
출판사 서평
지상 최대의 추종자와 적을 거느린 사상가들의
최고의 문학예술론!
가장 위대한 혁명가이자 명문장가,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ㆍ엥겔스의 문학적ㆍ예술적 사상과 삶을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다시 만나다!
세계를 변화시킨 위대한 사상가들의 문학과 사상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미학에 관한 어떤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긴 저작들 속에서 그들의 미학 이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은 과학적?혁명적 세계관의 논리적 연장선상에서 예술의 본질과 기원 및 발전, 그 사회적 임무와 목...
지상 최대의 추종자와 적을 거느린 사상가들의
최고의 문학예술론!
가장 위대한 혁명가이자 명문장가,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ㆍ엥겔스의 문학적ㆍ예술적 사상과 삶을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다시 만나다!
세계를 변화시킨 위대한 사상가들의 문학과 사상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미학에 관한 어떤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긴 저작들 속에서 그들의 미학 이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은 과학적?혁명적 세계관의 논리적 연장선상에서 예술의 본질과 기원 및 발전, 그 사회적 임무와 목표를 설명했던 것이다. 그들은 문학을 문학을 정치학의 위에 놓으려는 시도와, 이른바 ‘예술을 위한 예술’의 입장을 싸잡아 신랄하게 비판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아이스퀼로스, 셰익스피어, 디킨즈, 필딩, 괴테, 하이네, 세르반테스, 발자크, 단테, 체르니셰프스키, 도브롤류보프에게 찬사를 보냈고, 다른 작가들에 대해서도 많은 언급을 남겼다. 또한 그들은 민중예술, 여러 민족들의 서사시와 다양한 유형의 민속, 즉 민요, 설화, 우화, 속담에 대해서도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이 책에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예술적 소양과 기질을 발견하고, 그들의 삶 속에 녹아 있는 혁명과 문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들의 삶은 곧 혁명이고 문학이었다. 이 책에서 살아 숨 쉬는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