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1장. 유튜브 탐구 생활
01 유튜브의 역사
‘유튜브’, 동영상 플랫폼 시대를 열다 / ‘퍼나르기’로 세계인의 유튜브가 되다
02 유튜브와 구글
구글의 유튜브 인수: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다 / 빠져들 수밖에 없는 유튜브의 매력
03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는 유튜브 / 표현의 자유만큼 다양한 이야기
04 개인정보와 사생활 보호, 초상권 문제
표현의 자유와 책임 / 유튜브의 개인정보 침해 / 유튜브와 사생활 침해
05 저작권 문제
유튜브의 저작권 보호 정책 / 크리에이터가 지켜야 할 3원칙
06 가짜 뉴스
그럴싸한 허위 정보 / 자율 규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07 Z세대와 C세대
2장. 유튜브 시작하기
01 유튜브 계정 사용 방법
유튜버가 되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하다 / 구글 계정 만들고 유튜브로 로그인하기
02 채널 설정: 채널 맞춤설정과 유튜브 스튜디오(베타
채널 입장 / 채널 아트와 이미지 / 채널 맞춤설정 / 유튜브 스튜디오(베타
03 채널 구성
메뉴 소개 / 브랜드 계정 구분 / 이름 만들기
04 플랫폼 활용
동영상 / 유튜브 앱 / 메시지 / 알림 기능
05 주요 기능
수익 프로그램 / 실시간 스트리밍/ 채팅과 슈퍼챗 / 광고 / 유튜브 프리미엄
3장. 콘텐츠 편집과 제작
01 촬영
차 례
프레임 / 프레임의 크기 / 촬영 각도 / 대상의 시선 / 소리 / 자막/ 촬영 장비
02 편집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 / 재료와 장비 준비 / 촬영하는 순간/ 키네마스터 환경 설정 / 키네마스터 작업 절차 / 미디어 선택 / 순서 정하기 / 레이어 / 화면효과 / 자막 입력 / 음성 / 오디오 / 효과음 넣기 / 배경음악 넣기 / 확인하기 / 완성하기 / 내보내기 / 유튜브 등록과 공유
03 수업 자료 만들기
파워포인트 동영상 만들기 / 플립러닝 영상 만들기
04 영상 알리기, 홍보하기
정보 입력 / 썸네일 제작 / 채
유튜브는 핵심 역량을 키운다
유튜브 창립자들이 세운 3대 원리 중 하나는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수용자에서 참여자로,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 적극적으로 의사를 공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주제 결정, 시놉시스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영상과 사진 촬영, 편집, 업로드, 공유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협력해야 한다. 학생들은 메시지를 결정하고 이것을 효과적인 촬영, 편집 기법을 통해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튜브를 활용하는 수업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학습 자료를 만들어 수업 시간에 활용한다거나 거꾸로 학습을 위한 사전 영상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이 책에서 다루는 유튜브 수업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제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다. 이 책 4장, 5장, 6장에 제시된 ‘수업 개요’는 이러한 과정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기획되었는데, 기획된 콘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두어 학생들이나 교사 모두 기술적 장벽에 막혀 곤란한 일을 겪지 않도록 배려했다. 그래서 이 책 2장과 3장은 유튜브 활용과 동영상 제작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과제를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특히 뒤처진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초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추천의 글
지식의 습득과 유통 경로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유튜브에서 고급지식의 습득이 가능한 상황이다. 학습 방법의 변화는 학생들을 지식의 소비자가 아닌 생성자로, 유통자로 확장할 수 있다. 이 책은 유튜브를 원재료로 하여 다양한 요리법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는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쉬운 레시피를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