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그림책으로 놀며 ‘감성’이라는 보물찾기
1장 / 마음 돌보기
기쁨 ? 기쁨 거울 놀이 『웃음꽃』
설렘 ? 다 함께 던져, 윳! 『곰이 강을 따라갔을 때』
편안 - 감정 번역 카드 만들기 『마음도 번역이 되나요』
부끄러움 ? 짝꿍을 위한 빵 만들기 『두근두근』
외로움 ? 사물의 소리가 들리나요? 『혼자 있을 때, 나는』
미움 ? 미움 탈출! 『미움』
질투 ? 다리 벌려 쓰러뜨리기 『질투가 나는 걸 어떡해!』
수치심 ? 부끄러운 장면 카드 모으기 『행복한 우리 가족』
스트레스 ? 스트레스야, 떨어져라! 『헤엄치는 집』
분노 ? 화가 날 땐, 마법 가면 『마법의 가면』
걱정 ? 걱정 비 날리기 『이까짓 거!』
불안 ? 불안을 덮는 먹물 그림 『불안』
공포 ? 던져 버려, 공포 덩어리! 『블랙 독』
2장 / 마음 나누기
소통 - 몸으로 말해요 『우리 개를 찾아 주세요!』
- 말 보물찾기 『말들이 사는 나라』
공감 - 감정 탐정 놀이 『감정은 다 다르고 특별해!』
? 표정으로 말하기 『재미있는 내 얼굴』
- 마음을 붙여 드려요 『내 마음이 부서져 버린 날』
감사 ? 감사 점수를 올려라! 『감사해요』
사랑 - 너에게 꽃을 선물할게 『꽃잎 아파트』
믿음 - 짝과 함께 모험을! 『막대기랑 돌멩이랑』
칭찬 ? 한 걸음 칭찬 릴레이 『오늘은 칭찬받고 싶은 날』
위로 - 위로의 종이비행기 날리기 『궁디팡팡』
사과 ? 내 사과 사려! 『대신 사과하는 로봇 처음 사과하는 아이』
용서 ? 더하고 빼는 감정 즉흥극 『내 입장에서 생각해 봐!』
다름 ? 둘이지만 하나인 그림 『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
거리 - 돼~지, 안 돼~지, 꿀! 『곰씨의 의자』
갈등 ? 우리가 이야기를 만들어요! 『양들은 지금 파업 중』
혐오 ? 모두의 계란판 『부리 동물 출입 금지!』
협동 - 내 얼굴 함께 그리기 『같이』
3장 / 마음 세우기
단점 ? 내 단점 팔아요! 『난 네가 부러워』
실수
<책의 특징>
‘감성’에 주목하다
감정이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에 주목한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Goleman은 ‘감성’을 ‘감정과 감정에 따른 제각각의 생각, 심리적 생물학적 상태, 행동하려는 광범위한 성향을 가리킨다’고 정의하고, 감성을 조절하는 능력을 ‘감성 지능’이라고 하였다. 그에 따르면 감성 지능은 좌절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시켜 자신을 지켜 낼 수 있게 하고, 충동의 억제와 지연 만족을 가능하게 하며, 기분 상태나 스트레스로 인해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고, 타인에 대해 공감하게 하고, 희망을 버리지 않게 한다.
『그림책 감성놀이』는 그동안 어른들이 가볍게 여기거나 놓쳤던, 그리고 가끔은 통제하려고 했던 아이들의 ‘감성’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감성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아름다운 그림책을 함께 보고 신나는 놀이를 하며, 아이들은 내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수시로 변하는 내 감정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며, 부정적으로 여겼던 감정들을 조절하고 잘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마음을 돌보고, 나누고, 세우는 연습
『그림책 감성놀이』 1부에서는 마음 돌보기를 연습한다. ‘기쁨, 설렘, 편안’ 같은 긍정적인 감정들을 떠올리고 표현해 보며 자신이 어떤 때 좋은 감정을 느끼는지 알 수 있다. 또 ‘부끄러움, 외로움, 미움, 질투, 수치심’ 같이 속으로 감추고 싶은 감정들을 들여다보며 나만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다. ‘스트레스, 분노, 걱정, 불안, 공포’처럼 흔히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식되는 감정들도 내 안의 여러 감정 중 하나임을 받아들이며 적절히 표출하고 떨쳐 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2부에서는 마음 나누기를 연습한다. 몸으로, 말로 ‘소통’하고, 감정과 표정을 읽으며 ‘공감’하기를 한다. ‘감사와 사랑과 믿음’을 따뜻하게 나누고, ‘칭찬, 위로, 사과, 용서’를 연습하며 함께 살기의 기술을 습득한다. 타인과 ‘다름, 거리’를 가늠하며 다양한 삶을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