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글 들어가는 글 1부 “왜 결혼 안 하니?” 제발 묻지 마세요 1장_ 싱글로 사는 이유, 설명해야 하나요? “멀쩡한데, 왜 싱글이래?” / 싱글로 사는 이유, 왜 설명해야 하죠? / 결혼한 이유는 설명할 필요 없는데 / 결혼 독촉 3대 레퍼토리 / 결혼을 우상화하는 건 아닌지요? 2장_ 싱글과 결혼에 대한 치명적 오해 저는 어머니가 아닌데요 / 결혼 안 한 사람은 자기만 생각한다고? / 이래도 싱글이 이기적인가요? / 그래도 무조건 결혼해야 해? / 결혼으로 모든 문제가 한방에 해결되나요? / 결혼해도 지금처럼 살 수 있을까? 3장_ 싱글의 딜레마와 싱글리즘의 편견 결혼하지 않은 상황이 왜 두려운가? / 결혼하지 않은 사람만 뭐가 부족해요? / 행복에 대한 여성의 기대 / 여성에게 ‘행복의 선택지’는 결혼밖에 없는가? / 인습의 줄을 끊고 나면 보이는 것들 4장_ 언제까지 결혼 대기인생으로 살 것인가? 언제까지 결혼을 기다려야 할까?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금 / 친밀감과 성적 욕망은 어떻게 하나? / 마음을 열어 사람과 세상을 보면 2부 교회는 싱글에게 관심 없는 건가요? 5장_ 싱글에 대한 배려가 아쉬운 교회 무례한 교인 때문에 교회 가기 싫어요 / 저출산의 주범이 싱글인가요? / 싱글은 교회 리더가 될 수 없나요? / 교회 누나와 교회 오빠의 차이 / 싱글 모임에 참여하면 결혼 못 해요? 6장_ 성경은 싱글을 어떻게 보는가? 결혼만이 성경적 삶의 방식인가? / 싱글도 배려받아야 할 사회적 약자 다 / 개신교가 싱글 라이프에 거부감을 갖는 이유 / 싱글에 대한 존 스토트의 의견 / 바울이 싱글을 선호한 까닭 7장_ 기독교인은 반드시 결혼해야 하는가? 그리스도인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 독신의 은사도 받지 않았는데 왜 혼자일까? / 결혼과 싱글이라는 은사가 있긴 한가요? / 결혼해야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는가? / 결혼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덕담인가요? 3부 혼자서도 행복해지는 싱글 라이프 사용법 8장_ 싱글 라이프와 싱글의 본질을 이해하라 결혼 상태
“한국교회가 꼭 알아야 할
‘싱글 라이프’의 현실과 대안,
이 책 하나로 로드맵이 쫙 그려진다!”
- 양희송 청어람 ARMC 대표
지금 결혼 상태가 아니라면, 누구라도 싱글이다!
싱글 이해 감수성이 깔끔하게 업그레이드되는
독보적 싱글 생활 안내서
일반 사회에서는 어느덧 ‘차별 목록’에서 거의 사라진 싱글이 교회 다니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기독교, 특히 개신교회는 창세기 2장에 기록된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라는 말씀을 근거 삼아 결혼을 중요한 ‘삶의 상태’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톨릭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직자에게 ‘싱글 상태’를 요구합니다. 개신교회도 속을 들여다보면 여성 사역자(전도사, 목사의 경우 싱글로 사는 것을 거의 대부분 교단에서 당연시합니다.
남성 목회자는 반대로 결혼하지 않을 경우 목사 임명을 해주지 않는 교단이 최근까지 대부분이었는데, 현실은 제각각 사정으로 30대 후반과 40대 초반에도 결혼하지 않거나 못한 남성 목회자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수 년 내 결혼하기로 약속하거나 명분을 만들어 안수(임명를 받는 상황입니다.
목회자가 아닌 일반 성도의 경우는 싱글인 비율이 훨씬 많습니다. 서울 도심지의 최근 10년 내 통계를 보면 30대 이상 여성 중 거의 절반이 싱글이라고 하는데, 그 비율이 교회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 듯합니다. 실제로는 비율이 비슷할 것이지만, 교회 분위기는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 대해 일반 세상보다 더 ‘궁금해’ 하며 싱글을 더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교회에서 싱글을 찾아보기 어려워진 것입니다. 목회학적 관점에서 보면 이것이 30-40대 청장년이 현대 개신교회에서 점점 줄어드는 중요한 이유라고 <싱글 라이프>의 저자 심경미 목사는 진단합니다. 교회에서 청년들을 상대하는 목사라면 모두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교회가 싱글을 인정하지도 배려하지도 않은 결과일 것입니다.
싱글들은 매주일 교회 갈 때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