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아빠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자녀와의 관계를 고민하는 아빠들을 위한 책
우리나라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평균 대화 시간은 13분에 불과하다. 아이가 자라면서 점차 대화 시간이 짧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영유아 학대, 청소년 비행, 결손 가정 등 사회의 기초인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가족 구성원 중 중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축소되고 있는 아빠의 역할을 다시 균형을 이루는 위치로 되돌려야 한다. 저자는 아빠라는 중요한 자리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책을 썼다. 자녀가 성장한 후에야 대화를 시도하는 아빠는 자녀의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일일 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빠와 자녀가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1장 아빠 교육, 2장 아빠와 가정, 3장 아빠의 역할, 4장 자녀와 소통하는 아빠, 5장 자녀의 기억 속에 무엇을 남겨 줄 것인가?, 6장 도전! 자녀와 함께하는 아빠, 7장 성장하는 자녀에게 아빠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일, 8장 기억 속의 아버지, 9장 자녀와의 약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가 당부하는 것은 자녀에게 다양한 소통 방법으로 대화를 시도하라는 것이다. 좋은 아빠는 자녀의 인생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준다.
아빠의 욕심은 자녀와 갈등을 만든다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녀 교육 방법부터 놀이, 대화 주제, 아빠의 역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혹은 자녀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고민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역할의 중요성과 행동의 기준을 알아 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