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의 개인 비전이자 룰루레몬의 기업 비전
창업자와 룰루레몬이 함께 추구한 핵심 가치
이 책을 쓴 이유
프롤로그: 서핑, 스케이트, 그리고 스노보드 시대가 막을 내리다.
1장. 캘리포니아에서 캘거리로
2장. 겨우 19살에 내 집을 갖다
3장. ‘와인처럼 근사한’
4장. 웨스트비치 경영
5장. 시장의 변화
6장. 동업
7장. 스노보드 시장의 성장
8장. 역경의 시간들
9장. 포커스 그룹 마케팅
10장. 룰루레몬의 탄생
11장. 1998년의 세상
12장. 룰루레몬 성장하다
13장. 버티컬 리테일 비즈니스
14장. 루온 원단
15장. 목표와 문화, 그리고 인재개발
16장. 토론토
17장. 또 다른 성장들
18장. 페밀리 비즈니스
19장. 미국 시장을 향해
20장. 기업 가치
21장. 경영진 교체
22장. 주식 상장
23장. 밥 미어스가 떠난 후
24장. 크리스틴과의 갈등
25장. 이사회와의 마찰
26장. 지표로 입증할 수 없는 것
27장. 속이 비치는 요가 팬츠
28장. 충격 수습
29장. 치명적인 인터뷰
30장. 탈 진실
31장. 차기 CEO
32장. 스티브 잡스를 이해하다
33장. 승자는 언제 카드를 접을 줄 안다
에필로그: 나의 책임
땀을 흘리며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며 건강하게 살아가는 슈퍼걸을 위한 요가 의류,
고객들은 각자의 모습대로 룰루레몬의 철학을 경험하고 그들의 ‘이야기’와 ‘메시지’를 구매한다.
캐나다 출신의 사업가 칩 윌슨이 1998년 서부 해안 밴쿠버 키칠라노 웨스트 4번가에서 시작한 룰루레몬 애슬레티카. 당시 스포츠 시장에서는 남성 의류가 대세였고, 어느 누구도 여성 스포츠 의류에 생각하지 않았을 때, 칩 윌슨은 여성 스포츠 의류 시장에 주목했고 기능성과 패션 감각을 갖춘 요가복을 만들었다.
룰루레몬에서는 모두가 특별한 이름으로 불린다.
룰루레몬이 타깃으로 하는 여성은 ‘슈퍼걸’이고, 고객은 ‘게스트’, 매장을 담당하는 직원은 ‘에듀케이터’이며 지역 사회에 재능을 기부하는 데 기여하는 운동선수는 ‘앰배서더’이다.
또 룰루레몬에는 따라붙는 별칭과 수식어도 많다.
‘요가 의류업계의 샤넬’, 언제나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적인 룰루레몬 버티컬 스토어는 ‘스타벅스’, 시대를 앞서 나가며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 이미지는 ‘애플’ 그리고 창립자 칩 윌슨은 ‘스티브 잡스’로 비교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모든 이름과 수식어가 바로 룰루레몬이라는 브랜드를 설명한다.
오직 성장과 기능성에만 승부하는 일반 남성 위주의 스포츠 의류업계 시장에서 룰루레몬은 ‘32세 콘도 회원권을 가지고 여행과 운동을 좋아하고 패션에 민감한 전문직 여성’인 슈퍼걸을 타깃으로 미적 감각과 건강한 에너지를 담은 비즈니스 철학과 기업 문화를 만들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다.
룰루레몬은 스타 스포츠 선수를 스폰서하는 스타 마케팅을 지양하고 경쟁하는 스포츠가 아닌 여성이 주도하는 요가 시장을 공략, 그들의 니즈를 반영해 애슬레저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또 특유의 활기와 생동감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룰루레몬을 한 번 경험해 본 고객들은 지갑을 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한 번도 안 입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입어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