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해제
일러두기
하근기(下根器의 도
Ⅰ. 하근기의 도로써 마음을 닦는 방법의 실제
[1] 내생을 구하는 마음 일으키기
{1} 죽음을 떠올려 이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사유하기
{1}-<1> 죽음의 무상함을 관하지 않는 허물
{1}-<2> 죽음의 무상관을 닦는 이익
{1}-<3> 가져야 할 죽음의 두려움
{1}-<4> 죽음의 무상함을 사유하는 방법
<4>-1. 첫 번째 근본 사유: 나는 반드시 죽는다
1-가. 죽음은 어떤 것으로도 막을 수 없다
1-나. 명은 늘지 않고 끊임없이 줄어가므로 반드시 죽게 된다
1-다. 살아 있는 동안에도 법을 행할 시간이 없이 죽게 된다
<4>-2. 두 번째 근본 사유: 죽음이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다
2-가. 남섬부주 인간의 수명이 정해지지 않음
2-나. 죽음의 조건이 많고 삶의 조건이 적음
2-다. 몸이 유약하여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일
<4>-3. 세 번째 근본 사유: 죽을 때는 법 이외에 어떤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내생에 태어날 선취의 행복과 악도의 고통을 사유하기
{2}-<1>악도의 고통을 사유하기
<1>-1. 지옥의 고통
1-가. 중생대지옥
1-나. 근변지옥
1-다. 한랭지옥
1-라. 독일지옥
<1>-2. 축생의 고통
<1>-3. 아귀의 고통
<2> 선취의 행복 사유하기
[2] 내생에서의 행복을 이루는 방편
[2]-{1} 불도로 들어가는 문 삼귀의
{1}-<1> 귀의의 원인
{1}-<2> 귀의처
{1}-<3> 귀의의 과정
<3>-1. 삼보의 덕을 아는 것
<3>-2. 삼보 각각의 차이를 아는 것
<3>-3. 삼보를 귀의처로 받아들이는 것
<3>-4. 다른 대상을 귀의처라 하지 않고 오직 삼보에 귀의하는 것
<4> 귀의에 따른 행(行
<4>-1. 섭결택분의 가르침
<4>-2. 선지식의 전승에서 비롯된 가르침
2-가. 개별적 실천
가-1 하지 않아야 할 것
가-2 해야 할 것
2-나. 보편적 실천
{2}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