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호수아 서론
여호수아서는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인도 아래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정복하고 땅을 분배하여 정착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비록 제목은 여호수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진정한 주인공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차지하도록 도우신 하나님이시다. 약속의 땅 가나안의 정복과 분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은 물론 모세에게 약속하셨던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과정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사사기 서론
사사기는 이스라엘이 외세의 침략으로 고난당할 때 하나님께서 구원하기 위해 보내주신 재판관이며 정치·군사 지도자인 ‘사사들’의 이야기이다. 사사기는 여호수아의 사후부터 왕정 시대가 오기까지 백성의 타락, 하나님의 징계, 백성의 회개, 사사의 구원이라고 하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이스라엘의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스라엘의 반복된 타락은 참된 왕이신 하나님을 모시지 않고 자기 소견대로 산 결과이다.
▶ 룻기 서론
룻기는 모압 여인 룻의 신앙 행적을 기록하고 있다. 룻의 시대는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1:1였다. 베들레헴 사람이었던 엘리멜렉과 나오미가 모세의 율법을 어기며 기근을 피해 모압지역으로 이주하고, 모압여인을 며느리로 받아들인 일은 타락한 사사 시대상과 잘 어울린다.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을 모두 이방지역에서 잃고 고향으로 돌아오는데,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를 끝까지 따른다. 룻은 베들레헴에서 보아스를 만나 결혼하여 기업을 이어가게 되며, 다윗의 조상이 되는 복을 누리게 된다. 룻기는 이방 여인 룻이 다윗의 조상이 됨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은 물론 이방 사람들에게까지 구원을 베푸심을 보여준다.
▶ 공동체 성경쓰기 운동_ 써바이블
“써(Write 바이블(Bible”은 공동체 성경쓰기의 타이틀로, 우리의 생존(Survival에 성경이 가장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가장 기본인 말씀으로 돌아가기를 시작하자 는 손글씨성경쓰기 운동입니다.
▶ 손글씨 성경_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기다
기독교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