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1884년, 제2개정판에 대한 편집자의 서문
제1부 : 우리 세상
1. 플랫랜드의 본질에 대하여
2. 플랫랜드의 기후와 주택에 대하여
3. 플랫랜드의 주민들에 대하여
4. 여성들에 관하여
5. 서로를 알?아보는 우리의 방법에 대하여
6. 시각을 통한 인식법에 대하여
7. 불규칙 도형에 관하여
8. 고대의 채색풍속에 관하여
9. 일반 색채법안에 대하여
10. 색채환각 폭동의 진압에 대하여
11. 우리나라의 성직자에 관하여
12. 우리 성직자들의 교리에 대하여
제2부 : 다른 세상들
13. 내가 어떻게 라인랜드의 환상을 보았는가
14. 플랫랜드의 본질에 대하여 얼마나 내가 헛되이 설명했는가
15. 스페이스랜드에서 온 이방인에 대하여
16. 스페이스랜드의 신비에 대하여 이방인이 얼마나 내게 말로 헛되이 설명하려 했는가
17. 말로 헛되이 설명하던 구가 어떻게 행동에 호소했는가
18. 어떻게 내가 스페이스랜드로 왔고 무엇을 보았는가
19. 구가 스페이스랜드의 다른 비밀을 알려주었지만 내가 얼마나 더 알고 싶어 했으며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20. 내가 환상을 볼 수 있도록 어떻게 구가 나를 격려했는가
21. 내가 어떻게 손자에게 3차원 이론을 가르치려 했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가
22. 내가 그때 얼마나 다른 방법으로 3차원의 이론을 확산시키려 노력했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옮긴이의 말 : 한 차원 높은 창의성을 북돋아 주는 고전
출판사 서평
지금까지도 수많은 문화콘텐츠로 재창조되고 있는 이 책은?
2차원의 세상은 어떨까? 모든 것이 납작한 평면의 나라 플랫랜드에 대한 이야기는 판에 박힌 듯 메마르고 생동감 없는 빅토리아 시대 영국 상황에 대한 절묘한 풍자이다. 예를 들어 사회의 최하층인 직선 여자들과 성직자인 동그라미에 대한 묘사 등은 19세기 말 영국사회에서 여성들에 대한 성차별과 성직자의 특권의식 등을 날카롭게 비판한 것이다. “당신은 여성혐오자인가? 라는 독자의 질문에 작가는 ”세상이 그렇지 않은가“ 라고 답한다.
“우리가 아는 한, 공간의 여러 차원...
지금까지도 수많은 문화콘텐츠로 재창조되고 있는 이 책은?
2차원의 세상은 어떨까? 모든 것이 납작한 평면의 나라 플랫랜드에 대한 이야기는 판에 박힌 듯 메마르고 생동감 없는 빅토리아 시대 영국 상황에 대한 절묘한 풍자이다. 예를 들어 사회의 최하층인 직선 여자들과 성직자인 동그라미에 대한 묘사 등은 19세기 말 영국사회에서 여성들에 대한 성차별과 성직자의 특권의식 등을 날카롭게 비판한 것이다. “당신은 여성혐오자인가? 라는 독자의 질문에 작가는 ”세상이 그렇지 않은가“ 라고 답한다.
“우리가 아는 한, 공간의 여러 차원을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장 잘 소개한 작품.”
“걸리버 여행기를 쓴 조나단 스위프트적인 풍자와 풍부한 상상력으로 지금까지도 그 명성이 바라지 않은 책.”
“단순히 기하학의 지식을 재치 있고 재미있게 다룬 것이 아니라 우리의 우주와 우리 자신에 대해서 깊이 있는 사색을 담고 있는, 한 편의 학위논문 같은 소설.” - 아이작 아시모프Issac Asimov
SF 공상과학 소설의 시조이며 대가인 아시모프가 이렇게 침이 마르도록 격찬한 작품이 바로 이 『플랫랜드』이다. 이 소설이 처음 세상에 선보인 것은 1884년이다. 지금으로부터 100년도 더 전이며, 조나단 스위프트의『걸리버 여행기』가 출판되고 150여년이 지난 후이다. 그리고『걸리버 여행기』가 그러하듯이, 『플랫랜드』는 오늘날까지 널리 읽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