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사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공동 대표 김형구?조용규?이모개
이태윤 「변호인」 _ 촬영의 기교가 인물과 감정을 덮지 않게 경계했다
이성제 「용의자」, 「마담 뺑덕」 _ 실제 현장에 관객이 같이? 있는 것 같은 생생함
홍재식 「한공주」 _ 빛을 기다려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했다
고락선 「역린」 _ 불안에 떨며 몸을 단련하는 정조라는 인물을 떠올렸다
변봉선 「인간중독」 _ 클래식하고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원했다
이모개 「우는 남자」 _ 컷을 하나씩 완성해 낼 때의 느낌, 나는 그게 정말 좋다
조영직 「경주」 _ 관조의 시선으로 바라본 경주, 그리고 사람들
김동영 「신의 한 수」 _ 콘트라스트가 강한 만화 같은 액션 활극
최찬민 「군도: 민란의 시대」 _ 결국엔 강약의 조절과 밸런스의 문제
김영호 「해적: 바다로 간 산적」 _ 프로덕션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도 촬영 감독의 중요한 임무
김태경 「타짜-신의 손」 _ 전작을 뛰어넘기보다, 전작과 다른 영화를 목표로
김우형 「카트」 _ 카메라 앞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일어나는 감정에 충실하게
최영환 「국제시장」 _ 극장가서 내 돈 내고 보고 싶은 시나리오를 고른다
김지용 「상의원」, 「성난 변호사」 _ 뭐가 좋은 건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적인 건 해보면 안다
김형주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_ 기술은 연기와 이야기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김형구 「화장」 _ 한 대의 카메라로 한 컷 한 컷 정성스럽게 쌓아 가는 행복한 현장이었다
이창재 「차이나타운」 _ 1990년대 홍콩 영화 같은 컬러감과 부드럽고 깊은 블랙의 콘트라스트
강국현 「무뢰한」 _ 어두운 공간 속에 알 수 없는 모호한 사람이 서 있다
후지이 마사유키 「한여름의 판타지아」 _ 카메라가 대상을 어디서 보고 있을 것인가
김일연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_ 촬영이 보이지 않는 영화가 좋다
김동영 「소수의견」 _ 카메라도 현장에 있는 한 명의 배우다
김우형 「암살」 _ 얼마나 큰 영화건 결국 중요한 건 인물
출판사 서평
빛, 색, 이미지의 모험가
한국을 대표하는 젊은 촬영 감독들을 만나다
이제 [영화 촬영]을 이해해야 영화를 알 수 있다
이미지로 서사를 전달하는 촬영 감독들의 무궁무진한 이야기
『한국의 촬영 감독들: 21인과의 인터뷰』는 한국 영화 촬영을 대표하는 21인의 촬영 감독과 28편의 영화에 대해 상세히 나눈 이야기를 정리한 책이다. (사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에서 2014~2015년 개봉작 중 촬영이 우수한 영화를 선별해 그 촬영 감독을 만나 주고받은 문답이다. 영화 제작의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영화 촬영의 개념, 여러 현장 경험...
빛, 색, 이미지의 모험가
한국을 대표하는 젊은 촬영 감독들을 만나다
이제 [영화 촬영]을 이해해야 영화를 알 수 있다
이미지로 서사를 전달하는 촬영 감독들의 무궁무진한 이야기
『한국의 촬영 감독들: 21인과의 인터뷰』는 한국 영화 촬영을 대표하는 21인의 촬영 감독과 28편의 영화에 대해 상세히 나눈 이야기를 정리한 책이다. (사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에서 2014~2015년 개봉작 중 촬영이 우수한 영화를 선별해 그 촬영 감독을 만나 주고받은 문답이다. 영화 제작의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영화 촬영의 개념, 여러 현장 경험, 타 분야(연출, 배우, 미술, 조명 등과의 조화와 협력, 시나리오와 감독에 대한 탐구 그리고 촬영 기술에 대한 촬영 감독들의 다양한 생각을 알 수 있다.
영화 촬영 감독은 영화의 줄거리와 캐릭터, 메시지, 분위기를 다양한 시각 요소로 구현하는, 영화 속 모든 화면의 총 책임자이다. 배우의 연기 및 그 배경을 담는 것부터 연기와 대사(시나리오가 표현하지 못하는 영화 속의 여러 요소들을 자신만의 감각으로 캐치하여 이미지로 형상화한다. 그런 과정에서 필요한 끝없는 선택의 과정, 즉 시나리오에서부터 로케이션, 카메라와 렌즈·필터, 카메라 위치와 움직임, 조명, 구도, 색상, 특수 효과를 선택하는 과정을 살필 수 있다. 또 각 분야와의 조율을 통해 이미지를 만드는 데 발생하는 영화적 고민과 문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