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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작가를 위한 세계관 구축법 : 구동 편 (종족, 계급, 전투
저자 티머시 힉슨
출판사 다른(도서출판
출판일 2022-06-20
정가 25,000원
ISBN 9791156334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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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세상의 모든 이야기 마니아에게

1부 시련과 성장

1장 어떻게 싸워야 잘 싸운단 소문을 들을까?
길면 길다고, 짧으면 짧다고!
말이 되게 싸우려면
자세히 묘사한다고 꼭 지루한 것은 아니다
싸움은 어쨌든 공간에서 펼쳐진다
적절한 동작에는 적절한 동사를
독자의 머릿속에 들어가서 싸우는 법
내면화와 행동 사이에서 균형 잡기
말싸움은 아니어도 싸움에서 말은 중요하다
싸움에도 기승전결이 필요하다
독자를 들었다 놨다 하는 방법
꼭 싸워야 할 명분이 필요하다
마법사가 마법을 쓰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사실적으로 싸우면 무슨 재미?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

2장 이야기의 성패는 속도에 달려 있다
달려야 할 땐 달리자
샛길은 건너뛰어라!
독자를 ‘엄청난 것’의 열차에 태워라
빠른 것이 짧은 것이 아닌 이유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

3장 스승님, 스승님, 나의 스승님
스승이라고 모두 아는 것은 아니다
제자의 기본은 반항?
루핀 교수와 ‘익스펙토 패트로눔’
진실은 때로 감당하기 힘든 것
주인공은 실패에서 피어나는 꽃
스승은 지혜 자판기가 아니다
스승이 떠나야 제자가 성장한다
백인 노인만이 스승은 아니다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

4장 사람은 언제 왜 변하는가?
스크루지는 언제 변했을까?
사람이 변할 때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주코의 변신은 무죄
반복된 실패를 극복하면 성공의 가치가 높아진다
스네이프 교수는 구원을 받았을까?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

2부 캐릭터와 관점

1장 마법 능력, 공짜로 키울 순 없다
내가 변해야 마법 능력도 변한다
하다 하다 나루토가 달에 에너지파까지 쏜다고?
마법 능력, 어디까지 가려고 하는 걸까?
마법만이 재능은 아니다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 하소서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

2장 과거 이야
톨킨은 왜 요정어를 창조했을까?
- 싸움 장면부터 역사 창조까지, 작품에 세계를 만드는 법

역사상 가장 환상적인 이야기를 쓴 J. R. R. 톨킨은 역설적이게도 사실주의를 거의 완벽하게 실천한 작가로 꼽힌다. 톨킨은 요정어를 세계관 구축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반지의 제왕》에서 요정어의 원시어는 6개의 어족으로 갈라졌으며, 각 어족마다 수많은 방언이 있다. 톨킨의 세계에서 요정어가 진화한 방식은 현실 세계에서 언어가 진화한 방식과 매우 닮았다.
톨킨을 비롯해 많은 작가가 실제 역사에서 영감을 얻어 세계관을 창조한다. 이 책 역시 알렉산드로스 대왕, 칭기즈칸, 레닌, 노예제도 등 실제 역사 사건과 인물의 이야기를 빌어 종족과 계급, 지리 조건을 설정하는 방법, 역사와 문명의 탄생과 붕괴까지 거시적 세계관 구축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 책의 특별한 장점은 사소한 것부터 거대한 것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거시적 세계관 구축법에 앞서 싸움 장면을 구성하는 방법, 스승 캐릭터의 다양한 사례, 1인칭 글쓰기의 장단점, 옷차림으로 캐릭터를 설명하는 방법 등 미시적인 기법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모두 실제 작품을 인용하며 설명한다.
끊임없는 인용과 분석을 통해 이 책은 아이작 아시모프, 프랭크 허버트, 마거릿 애트우드, 테드 창, 미야자키 하야오, 조지 R. R. 마틴 등 수많은 작가의 작품 속에 나타난 세계관 구축의 비법을 공유한다. 글을 쓰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인물, 언어, 지리, 역사관 등 세계의 작동 원리를 구성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각 장의 끝에는 ‘바쁜 작가를 위한 n줄 요약’이라는 별면 꼭지가 있는데, 해당 장의 내용을 한두 쪽으로 요약정리한 것이다. 이 책의 독자가 자기 작품을 쓰며 다시 내용을 찾아볼 때 유용하다. 요약본만 봐도 충분히 본문 내용을 기억해낼 수 있을 만큼 친절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세계를 쓸 수 있다
- 우리 세계의 마법인 이야기를 빚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