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 15
일러두기 … 29
1권 (Α
1장 감각, 경험, 기술, 학문, 지혜 … 31
2장 지혜의 특징 … 37
3장 원리 및 원인에 관한 옛 철학자들의 이론 … 44
4장 옛 철학자들의 이론(계속 … 52
5장 피타고라스주의자들과 엘레아학파 … 56
6장 원리에 관한 플라톤의 이론 … 66
7장 이전 철학자들과 네 가지 원인 … 71
8장 플라톤 이전의 이론에 대한 비판 … 73
9장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대한 비판 … 79
10장 첫째 권 마무리 … 95
2권 (α
1장 철학적 탐구에 관한 일반론 … 97
2장 원인들의 개수와 종류는 무한할 수 없다 … 100
3장 탐구의 성격에 따른 여러 가지 방법들 … 104
3권 (Β
1장 형이상학이 다룰 주요 물음들의 열거 … 107
2장 〈난문 1〉 모든 원인들 및 원리들의 탐구, 〈난문 2〉 증명의 원리들, 〈난문 3〉 모든 실체들, 〈난문 5〉 실체와 속성, 〈난문 4〉 실체의 종류 … 112
3장 〈난문 6〉 유(類와 요소, 〈난문 7〉 ‘원리’란 뜻의 유 … 122
4장 〈난문 8〉 형상의 존재, 〈난문 9〉 원리들의 수와 종류, 〈난문 10〉 소멸하는 것과 소멸하지 않는 것, 〈난문 11〉 하나와 있음 … 127
5장 〈난문 14〉 수학적인 대상들의 존재 방식 … 139
6장 〈난문 13〉 잠재/가능 상태와 발휘/실현 상태, 〈난문 12〉 개별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 … 142
4권 (Γ
1장 있는 것을 있다는 점에서 다루는 학문 … 147
2장 있는 것과 그것의 여러 가지 뜻 … 149
3장 공리들과 모순율 … 158
4장 모순율에 대한 간접 증명 … 162
5장 모순율을 부인하는 논변들과 모든 현상이 참이라고 주장하는 논변들에 대한 반박 … 176
6장 프로타고라스에 대한 비판(계속 … 185
7장 배중률 … 189
8장 모든 것이 참이라는, 거짓이라는 견해들은 옳지 않다 … 193
『형이상학』의 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상학을 학문으로서 최초로 정립한 철학자였다. 그는 『형이상학』에서 이론철학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면서 정점에 이른 자신의 사상을 보여준다.
『형이상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묻는 근본 물음은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이다. 이 있음의 의미를 파헤치면서 그는 ‘있는 것’들의 으뜸가는 원인(또는 원리들을 찾아 나선다. 이런 탐구 과정에서 ‘있는 것’들 중에서도 실체가 양, 질, 관계 등의 다른 모든 범주들의 원인으로, 실체들 중에서도 으뜸 실체인 형상이 다른 모든 실체들의 원인으로, 으뜸 실체 중에서도 영원불변의 신이 천구들을 움직이는 이성(nous들과 더불어, 있는 것들 모두의 궁극적인 원인으로 드러난다. 신은 ‘자신은 움직이지(변하지 않으면서 다른 모든 것들을 움직이는 으뜸가는 것’(부동의 원동자으로서 모든 존재와 변화의 시작점에 서 있다.
『형이상학』의 1권은 “모든 인간은 본래 앎을 욕구한다”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앎에 대한 본래적인 욕구는 가장 낮은 단계의 감각에서 시작하여 기억, 경험을 거쳐 최고 단계의 기술이나 학문의 형태로 구현된다. 최고의 학문인 철학은 의아하게 생각함 또는 여김(驚異, thaumazein에서 비롯한다. 인간은 주변의 사소한 일들에서 ‘왜 그럴까?’라는 물음을 던지며 점차 그 관심의 영역을 넓혀 천체 현상이라든지, 보이지 않는 영원불변의 대상들에까지 모든 것들의 원인을 찾아 나서며 앎을 얻고자 한다. 그런데 원인들 중에서도 어떤 사물이 있게 된 가장 가까운 원인이 있는가 하면 그것의 궁극적인 원인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은 사물의 으뜸가는 원인을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자신이 『자연학』에서 구분한 네 가지 원인의 틀에 맞춰 사물들의 원인들 또는 원리들에 관한 이전 철학자들의 이론을 검토한다.
2권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의 탐구는 한편으로는 어렵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쉽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모든 것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출발하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