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연구검토 및 연구방법
Ⅱ 조선후기 실학자의 자주적 양악수용
1. 양금(洋琴의 유입
1 조선후기의 음악상황
2 실학자들의 양금유입과 전파
2. 양금?의 연행(演行
1 양금의 정착과정
2 양금 풍류악보의 편찬
3. 양악이론의 도입과 적용
1 실학자들의 양악이론의 이해
2 서양음악의 국내 유입 시기
4. 소결론
Ⅲ 실학자의 신분제 인식과 음악활동의 변화
1. 실학자들의 신분제에 대한 인식
1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2 조선후기 실학자의 신분제에 대한 인식
2. 풍류방의 자오적(自娛的 음악활동
1 풍류방의 계층적 참여 배경
2 실학의 음악적 실천
3. 소결론
Ⅳ 자주적 음악관의 형성
1. 화이적(華夷的 음악관의 비판
1 조선전기의 화이적 음악관
2 실학자들의 주체적 음악관
2. 중국 중심 율학의 극복
1 홍대용(洪大容의 과학적인 율관수치의 제시
2 이규경(李圭景의 악율후기(樂律候氣의 인식
3. 자주적 음악관의 구현
1 아음(我音과 피음(彼音의 구분
2 조선의 새로운 음악으로서 정악(正樂의 생성과 발전
4. 소결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찾아보기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