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 속 감정수업 : 아이들과 마음으로 만나는
저자 신건철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22-06-27
정가 19,000원
ISBN 9788994655048
수량
들어가며 - 선생님, 오늘 기분은 어떠신가요?

Part 1. 감정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1. 감정에 관한 오해와 진실
2. 감정은 행동의 에너지다
3. 감정은 경험이다
4. 감정은 좋고 나쁨이 없다
5. 감정도 배워야 한다
6. 감정 수업 프로토콜
7. 감정 회복 프로토콜

Part 2. 감정 수업 활동하기
- 감정 수업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1장. 감정 알아차리기
1-1 감정 팔레트
1-2 감정 뇌 구조 그리기
1-3 하루 감정 그래프 그리기
1-4 질문으로 감정과 친해지기
1-5 감정에 대해 알아가기
1-6 감정 비주얼씽킹 카드 만들기
1-7 감정 카드 게임
1-8 나만의 감정 만들기
1-9 감정 너도나도
1-10 감정 경매

2장. 감정 받아들이기
2-1 공감으로 다가가기(공감 척도 활동
2-2 감정 마피아
2-3 감정 틀린 그림 찾기
2-4 감정 파도
2-5 공감 약속 만들기
2-6 공감 앱 좀비 게임
2-7 감정 코드
2-8 공감의 길

3장. 감정 표현하기
3-1 감정 레벨업 가위바위보
3-2 감정 연극
3-3 감정 진진가
3-4 감정 열차
3-5 감정 탐정 게임
3-6 영화 캐릭터가 되어 감정 표현하기
3-7 감정 사전 만들기
3-8 감정 표현 아이 메시지

4장. 감정 조절하기
4-1 감정 휴지통 놀이
4-2 감정 피자
4-3 감정 일기
4-4 감정 통장
4-5 감정 조절 약속
4-6 감정 비밀 상자
4-7 감정 온작품 읽기
4-8 감정 사칙연산

Part 3. 감정 수업으로 변화되는 교실
1. 감정 수업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2.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용기다
3. 평가하지 말고 공감하라
4. 감정 수업으로 달라진 학급

나오며 - 감정 수업이 나아갈 길
참고문헌
감정에 관한 오해와 진실

우리는 ‘감정적’이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어려서부터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고 이성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일종의 관습에 단련되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는 것이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감정을 터부시하고 자기감정을 억압하며 감정이 주는 신호를 무시하다가는 풀리지 못한 감정이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되기 쉽다.

이 책의 PART1에서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에 대한 오해를 하나씩 풀어내 감정의 실체를 만나게 한다. 감정은 이성과 함께 인간이 가진 중요한 무기 중 하나로,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내 감정을 원만하게 표현한다면 타인과의 관계가 좋아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의 저자는 공감 능력을 기르기 위해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공감 연습’을 해야 하고, 과거에 느꼈던 감정을 토대로 현재의 상황을 판단하는 감정 낙인을 벗어나기 위해 내가 지금 느끼는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초감정’을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내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감정 수업을 통한 배움과 경험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 또한 감정으로 생긴 상처와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감정 회복 프로토콜의 실례를 제시하고 있어 교실 속에서 문제 해결력을 키우고, 부정적인 감정을 회복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감정 수업의 4단계

이 책은 감정 수업을 ‘감정 알아차리기-감정 받아들이기-감정 표현하기-감정 조절하기’의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우선 내가 느끼는 감정의 근간이 되는 기본 감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저학년은 ‘좋은 감정, 나쁜 감정,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감정’, 중학년은 ‘기쁨, 슬픔, 두려움, 화남’, 고학년은 ‘기쁨, 슬픔, 두려움, 화남, 놀람, 혐오’로 나누어 파악한다. 이를 통해 아는 감정 단어를 늘리고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며 내게 가치 있는 감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비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