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무엇입니까? 우리는 기도를 급할 때마다 하나님의 도움을 요청하는 절차나 형식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적인 기도의 개념이 아닙니다.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이방종교나 무속신앙에서 비롯된 영향 탓인지 예수 믿는 사람들이 은연 중에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가르쳐주는 기도의 개념은 절대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우리는 기도를 급할 때마다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절차로 생각하기 때문에 눈을 감으면 당장 급하게 구하고 싶은 것이 먼저 마음에 떠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입을 열자마자 이런 저런 하소연들이 무의식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것을 봅니다.
이렇게 우리의 기도는 순서상 우리 자신이 우선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구하고 그 다음에 따라 나오는 기도의 내용은 일종의 액세서리와 다름없이 되어버립니다.
제자훈련교재 1권 5과의 과별추천도서입니다.
이 책은 사랑의교회 옥한흠 목사의 주기도문강해설교 모음집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은 ‘어떻게 기도할까’가 아니라 ‘무엇을 기도할까’라는 질문이다. 기도의 방법이 아니라 기도의 내용에 더 관심이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주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임을 강조하고 주기도문을 하나씩 하나씩 강해하고 있다.
| 기대효과 |
1. 주기도문에 담긴 깊은 기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기도자로서의 거룩한 특권의식과 자기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다.
3. 자신의 기도생활을 점검하고 좀더 건강한 기도생활을 할 수 있게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