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구성과 활용
? 구성
3장으로 구성하여 1장은 주요 인성덕목(꿈, 창의성이며, 2장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8대 인성덕목(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이며 3장은 예방 교육(학교폭력 예방, 자살 예방입니다.
? 교과목과 연계
인성을 별도의 내용이 아니라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사회, 국어 등 교과목과 연계하였습니다.
? 학습 목표
각 인성덕목에서 익혀야 할 주요 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 요약식 서술
내용을 익히기 쉽도록 요약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스토리텔링
자칫 딱딱하기 쉬운 인성교육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위인들의 이야기를 실어 이들의 삶을 본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삽화, 사진, 명화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와 사진, 명화를 풍부하게 실었습니다.
? 명언
내용에 걸맞은 위인들의 명언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명언을 한 인물을 소개하였습니다.
? 편지
인성덕목을 익히게 함에 있어서 주입식이 아니라 대화 형식의 서간체 편지를 실었습니다.
? 시
해당 인성덕목과 관련 있는 시를 실어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책 읽기
각 인성덕목의 내용과 관련 있는 책의 문장을 실었습니다.
? 읽기 자료
해당 인성덕목과 관련 있는 내용의 읽기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 실천하기
각 인성덕목을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열거하였습니다.
? 토론하기
각 인성덕목의 토론거리를 제시하였습니다.
? 정리하기
각 인성덕목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확인하기
각 인성덕목의 내용을 문제를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