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내가 아이들에게 세금을 걷는 이유
1. 이도 저도 아닌 교사는 되지 말자
다시 담임 맡고 싶다!
이전처럼은 하기 싫어!
2. 경제를 모르는 경제 1등급
내가 아는 것은 저축뿐인데…
정기예금을 모르는 수능 경제 1등급
왜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거야?
초등학생들도 경제에 대해 배운다!
교과서로 하는 공부 말고…
3. 초등 교사의 근무환경과 창의성
초등 교사에게는 개인 사무실이 있다!
안일함과 나태함 vs 자율성과 창의성
4. 아이들에게 돈에 대해 가르치자
아이들에게 돈을 가르쳐도 될까?
첫술에 배부를까!
뜻밖의 보상이 찾아오다!
즐거웠던 활동, 여러분도 해보세요!
‘학급화폐 활동’ 경제공부의 첫걸음
2부 교실 속 경제 활동
1. 교실 속 경제교육 어떻게 준비할까
나라 만들기
학급화폐의 이름(단위 정하기
학급화폐의 형태 정하기
학급화폐 활동 전 교사가 명심할 사항
학급화폐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준비물
활동 시간 확보는 이렇게
2. 취업하고 월급 받는 아이들
나의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한 대가
우리 반에 직업 만들기
학급화폐 활동에 꼭 필요한 직업
학급화폐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
직업의 가짓수 조절하기
스스로 직업 만들어보기
직업별 급여 정하기
직업을 얻기 위한 자격기준
직업 공지하기
직업 정하기
급여 지급하기
월급을 확인하는 직업, 은행원
월급 활동 에피소드
3. 세금 내는 아이들
나라에서 강제로 걷어가는 돈
교실 속 세금 수입
교실 속 세금 지출은 이렇게!
세금을 관리하는 직업, 국세청장
세금 활동 에피소드
4. 신용등급 관리하는 아이들
금융생활의 신분증 신용점수
학급화폐 활동에는 없는 대출
교실에서 신용등급 설정하기
신용등급 활동에서 고려할 점
신용등급 계산하는 법(통계청
신용등급 계산하는 법(신용평가위원
5. 소비하는 아이들
돈은 쓰기 위해 버는 것
현재의 만족감을 위한 작은 소비처
미래의 만족감을 위한 큰 소비처
“선생님들~~ 이 활동 재미있어요!!
괜찮아 보이면 한 번 해보세요!!”
활명수(활기차고 명랑한 수다쟁이들, 햇반(햇살처럼 따사로운 반, 삼다수(삼삼오오 모인 다양한 개성의 수다쟁이들 ….
풀이가 기가 막힌 이 이름들은 아이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지어진 나라 이름들이다. 아이들은 이렇게 나라와 국기를 만들고 ‘미소’라는 화폐를 활용해 생활한다. 국민들, 그러니까 반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통해 일을 하고 그에 따른 월급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정해진 세금을 내고 투자와 정치(행정, 국회 활동, 경제 활동을 이어간다. 때로는 시대의 변화로 직업을 잃기도 새로 만들기도 하고 또 다양한 사업 활동을 통해 수익원을 창출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활동들이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2년 차 초등학교 교사인 작가는 교실에서 교과와는 별도로 학급화폐 활동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 구상했던 것은 학급화폐를 통한 경제?금융교육이었지만 이를 바탕으로 사회, 도덕, 국어, 정치, 저작권, 진로교육 등 여러 교과와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그야말로 교실 안에서 작은 사회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작가의 다양한 학급 경영 노하우가 담긴 이 책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속에는 학급화폐 활동을 시도하게 된 배경과 아이들에게 세금을 걷는 이유, 교실에서 학급화폐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 활동 및 학급화폐 활동을 확장해 할 수 있는 활동, 그리고 수업의 재료가 되는 학급화폐 활동 등 다양한 활동 방법과 학급 경영의 방향을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경제?금융교육을 위해 시도했던 학급화폐 활동을 통해 작가는 아이들이 경제와 금융에 친숙해진다는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 더 큰 소득은 아이들과 교사가 생활하는 교실에 지금보다 훨씬 즐거운 일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한 모든 활동을 교실에 그대로 적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이들의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