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 유학 오천 년
제1편 일본의 유학사상
제1부 일본의 여명과 조몬시대
제1장 일본사의 여명
제2장 조몬시대의 역사와 문화
제2부 한반도 문명의 도래와 야요이시대
제1장 한반도 문명의 도래
제2장 야요이 문화의 전파
제3장 소국의 성립
제4장 히미코 여왕의 야마타이국
제3부 고분시대와 야마토 정권
제1장 고분시대
제2장 야마토 정권의 탄생
제3장 아스카시대
제4부 천황제 고대국가의 성립과 와해
제1장 천황제 고대국가의 성립
제1절 다이카 개신
제2절 백제의 멸망
제3절 천황제 고대국가의 성립
제2장 나라시대
제3장 헤이안시대
제5부 무인시대의 성립
제1장 가마쿠라시대
제2장 무로마치 막부와 남북조시대
제3장 전국시대
제4장 에도시대의 개막
제6부 유학의 수입과 전개
제1장 일본의 정서와 주자학 수입의 바탕
제2장 주자학의 수입과 정착
제1절 후지와라 세이카의 주자학 수용
제2절 하야시 라잔의 주자학 수용
제3절 야마자키 안사이의 주자학
제7부 일본 주자학의 정착과 변용
제1장 나카에 도주의 주자학 정착과 심화
제1절 나카에 도주의 생애
제2절 도주의 학문관
제3절 도주의 깨달음과 진리
제4절 도주의 실천 윤리학
제2장 쿠마자와 반잔의 주자학의 변용
제1절 쿠마자와 반잔의 생애
제2절 반잔의 천 관념
제3절 반잔의 인간관
제4절 반잔의 기 우위설
제5절 반잔의 경과 오륜사상
제6절 반잔 윤리학의 영향과 한계
제8부 일본 고학의 등장과 고학의 내용
제1장 이토 진사이의 기 철학과 주자학 비판
제1절 이토 진사이의 생애
제2절 진사이의 학문방법
제3절 주자학 비판의 내용
제4절 진사이의 기 철학
제5절 진사이의 윤리학
제2장 오규 소라이의 예치사상
제1절 오규 소라이의 어린 시절
제2절 소라이의 고학
제3절 소라이 윤리학의 한계와 영향
제9부 일본의 심학
제1장 이시다 바이간의 심학
제1절
■ 책 속에서
동아시아 대륙에서 출발한 유학은
중국·한국·일본·베트남이라는 산맥으로 뻗으면서 오천 년을 이어왔다.
유학자의 유학사상은 수많은 산에 서식하고 있는 나무들과 같아서,
단편적인 연구를 통해서는 제 모습을 알기 어렵다.
먼저 각각의 유학사상이 소속되어 있는 유학의 산맥을 조망한 뒤에라야
유학의 산이 보이고, 그 산에 들어 있는 유학의 나무들이 제대로 보인다.
―‘서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