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_ 모든 학생을 존중하는 ‘배울 수 있는’ 학교 교육과정, 고교학점제로 다시 디자인하다!
PART 01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의 진화
CHAPTER 01 고교학점제와 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고교학점제,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학교 교육과정의 진화 플랫폼이 되다!”
CHAPTER 02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고교학점제 시대의 학교 교육과정, 어떻게 편성하고 운영할 것인가?”
PART 02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 운영 실제
CHAPTER 03 수강 신청 및 시간표 작성 실제
“학생 맞춤형 시간표,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CHAPTER 04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1. 갈매고등학교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여 자발적 수업 참여를 높이고 학력 격차를 해소하다”
CHAPTER 05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2. 불암고등학교
“완전 개방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학생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다”
CHAPTER 06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3. 화암고등학교
“모든 학생의 잠재력을 깨워 저마다 성장을 도모하는 책임교육을 실천하다”
CHAPTER 07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4. 김화고등학교
“규모는 작지만, 학생들 저마다 배움과 꿈을 키워가도록 적극 지원하다”
CHAPTER 08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5.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다”
CHAPTER 09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례 6. 부산영산고등학교
“학과 간 융합교육과정에 관한 운영 노하우를 차근차근 쌓아가다”
참고자료
모든 학생의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며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는 세계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팬데믹 초반에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학교도 문을 닫아야 했고, 학교 수업은 한동안 비대면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비대면 수업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하위권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심화되었다는 결과들이 속속 보고된다. 심지어 이러한 학력 격차는 쉽게 회복되지 않은 채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에서는 경쟁에서 이긴 소수의 학생들만 주목받았다. 특히 저학력 학생들은 아예 소외되기 일쑤였다.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으려는 현장의 교사들의 마음과 달리, 현실적으로 교사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지도 범위를 넘어서는 학생들도 적지 않았다.
한편 고교학점제는 모든 학생의 기초·기본학력 보장을 강조한다. 즉 2/3 이상 전체 출석률만 채우면 심지어 0점을 받아도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했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 학생들은 모든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최저 성취기준 이상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는 모든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학력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게 될 것이다. 특히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감안하여 다양한 난이도의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보편적이면서도 학생들이 모두 ‘배울 수 있는’ 과목을 편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과목별로 이수 여부를 가르는 구체적인 ‘최소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미이수 학생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등을 통해 모든 학생의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두가 ‘배울 수 있는’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특히나 우리나라 고등학교는 오랜 시간 명문대를 목표로 하는 소수의 성적 우수자를 주인공으로 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왔다. 그 외 나머지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그리 주목받지 못하거나 사실상 소외된 것이다. 하지만 학령인구마저 나날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더 이상 학교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