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책머리에
들어가며
제1장. 불지종가 통도사의 역사와 문화
불지종가 통도사의 역사와 의미
통도사의 상징적 의미 | 통도사의 역사 | 창건 설화와 금강계단 | 통도사의 문화재
통도사의 주요 스님
자장 율사 | 환성 지안 스님 | 성해 스님 | 구하 스님 | 경봉 스님 | 벽안 스님 | 월하 스님
통도사의 수행 환경
영축총림 통도사 | 산내 암자
통도사의 문화와 생태환경
통도 8경 | 통도사의 산주 정신 | 외국인이 본 통도사
제2장. 차지종가 통도사의 차와 문화
통도사 차의 역사성과 상징성
통도사의 차 생활과 차 정신
통도사 헌다례의 의미와 가치
통도사 헌다례를 위한 제언
제3장. 한국의 사찰약수
약수에 대한 기본 지식
왜 사찰약수인가? | 좋은 물이란? | 좋은 물의 조건
한국의 사찰약수
한국의 4대 사찰약수 | 한국의 10(12대 사찰약수
제4장. 통도사의 사찰약수
통도사 사찰약수의 특성
통도사 큰절 약수 ‘구룡수’
통도사 ‘용유천’
통도사 암자의 약수
백운암 ‘좌우룡수’ | 비로암 ‘산정약수’ | 극락암 ‘산정약수’ | 반야암 ‘반야수’ | 서축암 약수 | 금수암 ‘금수’ | 자장암 ‘자장수’ | 안양암 ‘영천약수’ | 수도암 ‘샘물약수’ | 취운암 ‘취운금천’ | 사명암 약수 | 백련암 ‘백련옥수’ | 옥련암 ‘장군수’ | 서운암 ‘참샘약수’와 장경각 ‘늪재 석간수’ | 보타암 약수 | 축서암 약수 | 관음암 약수
영축산 통도명수
통도사의 ‘맛있는 물 6선’ | 통도사의 ‘건강한 물 6선’ | 통도사의 ‘맛있고 건강한 물 6선’ | 통도 10(12대 명수
맺음말
참고 자료
영축총림 불지종가(佛之宗家 통도사에는 40여 개의 청정한 사찰약수(寺刹藥水가 흐른다
경상남도 양산시, 영축산(靈鷲山에 위치한 통도사(通度寺는 창건 당시 영축산 전체가 습지였기에 넓은 영역에 걸쳐서 물이 났다. 통도사 방장 성파 큰스님은 예전에는 ‘국계이음(?溪而飮’이라 ‘두 손바닥으로 계곡물을 움켜쥐고 마신다’는 것이 운수납자(雲水衲子들의 일상사였다고 말한다. “명산(名山엔 명찰(名刹이 있고, 명수(名水가 있다”라는 말은 영축산에 큰절 통도사와 17개의 암자가 있고, 40여 곳의 약수가 흐른다는 사실에서 확인된다.
신라 제27대 선덕여왕 15년 대국통 자장 스님에 의해 창건된 통도사는 우리나라 삼보사찰 중 으뜸인 불보사찰이다. 팔만대장경판을 모신 법보사찰 해인사, 고려 시대 보조 국사 이래 16국사를 배출한 승보사찰 송광사와 함께, 신라 시대에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금란가사 등을 봉안한 통도사를 불보사찰이라 한다. 그래서 통도사를 ‘불지종가(佛之宗家, 불자들의 마음의 고향요, 국지대찰(國之大刹, 나라의 으뜸 가람’이라고 부른다.
차지종가(茶之宗家 통도사의 위상과 가치를 재정립하다
저자는 ‘한국 차(茶 성지(聖地로서의 통도사’에 대한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이 책은 ‘불지종가’로서뿐 아니라 ‘차지종가’로서 통도사의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며, 『통도사 사적기』에 나타난 ‘차샘’에 대해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한 현대적 재평가이기도 하다.
『삼국사기』에는 “우리나라의 차는 이미 선덕여왕(632~647 때부터 있었다”라는 기록이 있다. 이에 따르면 선덕여왕 재위 시에 가장 핵심적인 활동을 했던 자장 스님이 차 문화의 시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통도사는 사찰의 창건과 중창에 대해 기록한 사적기에 ‘차샘(茶泉’과 ‘다소촌(茶所村’이라는 용어가 기록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유일무이한 사찰이다. 통도사 창건 당시부터 차 문화를 시작했다면 우리나라 차 시배지의 역사도 재고되어야 한다. 차의 ‘통도사 전래설(또는 통도사 시원설’은 매우 의미 있는 역사적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