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긴 망설임 끝에
Part 1 어떻게 키워야 할까?
_ 좀 다른 생각, 좀 다른 역량의 아이를 위해
또 하나의 만남: 딸, 그리고 또 딸
글자를 안 가르쳐?
[큰딸의 글] 엄마 아빠의 교육과 발도르프
대화: 식탁 따로, 책상 따로?
[큰딸의 글] 대화
글쓰기와 글 나누기
“직접 쓰셨어요?”
플라스틱 식기, No, Thank-you!
아이의 ‘구분’과 ‘구별’
[큰딸의 글] 구별과 구분
욕 잘하면 머리도 좋아?
남의 몸에 손을 댄다는 것은?
다른 사람 몸에 손을 댄다는 것은
Part 2 어떤 학교에 보내야 할까?
_ 공부, 정상과 비정상의 뒤바뀜
시계를 못 읽는 아이
공부, 그 ‘자율’과 ‘억압’의 사이에서
[큰딸의 글] 공부
[작은딸의 글] ‘멘탈 갑’
영어 한마디 못하는 아이들 미국 학교 보내기
일본 학교, 그 무겁고 아픈 기억들
아이 키우러 강북으로
아빠의 고백, 그리고 대학 보내기
아이 ‘좀비’ 만들기: 열정도 관심도 없는 전공
[작은딸의 글] 좌절된 ‘계획’
Part 3 어떤 가족으로 살 것인가?
_ 문화와 습관으로서의 한 가족
가족, 그 동행의 의미
‘거금’ 500만 원으로 산 ‘문화’
정리하고 남은 책들
아이들의 종교와 우상
[큰딸의 글] 의문, 의심, 그리고 정체성
잠들지 않는 아빠
일하는 엄마 따라잡기
위인과 위인전의 역설
예쁜 영어 이름 짓기?
[큰딸의 글] 영어 이름
Part 4 딱한 부모들
_ 돈과 권력
딸 가진 ‘죄’, 딸로 태어난 ‘죄 ’
두 딸, ‘짐’에서 ‘힘’으로
[큰딸의 글] 아빠가 두려워했던 것
비뚤어진 세상, 그래도 바르게 가라 하는 이유
지키지 못한 맹세: 권력의 이면
[큰딸의 글] 아빠의 딸로 산다는 것
에필로그_ 긴 망설임을 끝내며: 또 하나의 고백
큰딸의 글 또 하나의 가르침
작은딸의 글 엄마 되는 준비를 하며
[부록] June’s 패밀리 탄생 비화 秘話_ 귀한 만남들
‘그레이 구락부’의 꿈
만남
교육지침서가 아닌 부모의 고민과 고통을 담아낸 책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간 아이들을 키우며 시도하고 경험했던 그만의 소통방식과 교육방식(글을 통해 대화하기, 자연 친화를 강조하는 발도르프 교육법, 종교에 대한 생각, 위인전 뒤집기 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러나 아동교육이나 심리를 전공한 학자나 전문가가 아닌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했기에 독자들에게 자칫 이 책이 무용담으로 왜곡되어 전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한다.
저자는 이 책에 교육에 대한 그의 철학뿐만 아니라, 그간 자신이 정계에 머물며 겪었던 수많은 시비와 고통이 자신의 가족에게 얼마나 큰 고통이 되었는지에 대한 고백도 담아냈다. 또한 법과 윤리, 도덕이 여전히 지켜지고 있지 않은 모순된 세상을 사는 이 땅의 모든 부모들이 아이들 앞에서 떳떳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담담히 이야기한다. 여전히 진흙밭인 세상에서 잘살고자 할수록,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할수록, 또 자식을 잘 키우고 싶을수록 부모는 더 떳떳하지 못하기 쉽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 또한 자식들 앞에 떳떳하지 못한 부분이 적지 않았으며, 두 딸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떳떳하지 못한 부분들을 가리기도 했다고 솔직하게 고백한다.
역逆 인센티브의 세상, 그래도 부모의 존엄을 지켜야 하는 이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바르고 선하게 살면 오히려 손해를 보거나 패자가 되는 세상, 그 보상과 징벌이 거꾸로 된 세상을 ‘역逆 인센티브 세상’이라 칭하며, 이런 역 인센티브 구조는 여전히 우리 사회의 곳곳에 산재하며 세상을 좀먹고 있다고 전한다. 온갖 규정과 규칙이 일종의 지뢰밭이 되어 있는 공직사회나 누구에게 줄을 서느냐에 따라 성패를 좌우하는 정계도 마찬가지다. 민간부문 역시 조금 나아 보일 수도 있지만 국가권력이 과도하게 개입하는 경우 별일이 다 일어나기도 한다. 저자는 이런 혼탁한 세상을 사는 아이들에게 오로지 바르고 정직하게 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지만 도덕과 윤리의 기준으로서의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