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 현대인의 정신병리
1 한국인의 정신병리
2 기독교 입장의 정신병리
2. 정신병리와 정신의학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융의 분석 심리학
4 프랭클의 실존심리학
5 퍼얼스의 게슈탈트 심리학
3. 기독교 심리학과 일반 심리학의 통합
1 통합의 역사
2 기독교 심리의 모델
3 기독교 상담적 인간 이해
4 기독교인의 가짜 믿음의 형성과 유지과정
4.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1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의 통합
2 인격장애의 치료
(1 부정적 자아상 치료
(2 열등감 치료
(3 분노 치료
(4 불안 치료
(5 죄책감 치료
(6 거절감 치료
(7 우울증 치료 (8 완벽주의 치료
(9 중독 치료
5. 기독교 상담
1 기독교 상담의 정의와 모델
4 기독교 상담이론
(1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이론
(2 크랩의 성경적 상담이론
(3 시워드 힐트너의 치유적 상담이론
6. 구원받는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1 마귀의 일
2 성령으로 옛사람의 자아가 깨어지다
3 구원을 위한 기독교 상담에 필요한 하나님의 말씀
4 기독교 상담자의 자질
5 한국 기독 상담학의 역사와 전망
7. 그리스도 안에서의 완전한 치유와 자유
1 자신에게 상처가 있고 상처로 인한 병리현상이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2 상처를 준 사람들과 사건을 이해하고 불쌍히 여기고 용서해야 한다.
3 깊이 회개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4 성령과 말씀으로 자아가 완전히 깨어져서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가야 한다.
5 성화의 길은 사랑의 길이다.
끝내는 말
참고문헌
이 책은 현대인의 정신병리 현상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아틀러의 개인심리학, 프랭클의 실존심리학, 퍼얼스의 게슈탈트 심리학 등을 통해 조명하였다. 그리고 일반 심리학과 기독교 심리학의 통합을 통한 기독교 상담이 부정적 자아상, 열등감, 분노, 불안, 죄책감, 거절감, 우울증, 완벽주의, 중독 등의 치료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모든 인간은 언제나 상처를 받을 수 있으며, 그런 상처는 인간을 괴롭히고 멸망시켜서 지옥으로 끌고 가려고 하는 사단의 궤계라고 규정한다. 하나님의 약속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마귀의 일을 멸하시고, 인간의 모든 죄를 십자가에서 완전히 씻어 주신 것을 믿으면 인간의 모든 상처는 하나님의 진리의 영으로 깨끗하게 씻어지고, 성결한 그리스도인으로 살다가 주께서 부르시는 날 “아멘 할렐루야”로 하나님께 나아 갈 수 있음을 표명해주고 있다.
○책속에서
많은 정신과 환자들을 접하면서 정신과 의사들이 환자들의 정신과 심리를 인간의 지혜로만 설명하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에게 영이 있으며, 원죄로 인한 인간의 내면 안에 있는 죄와 악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과 의사로서만은 결코 그들의 환자를 완치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프로이트나 아들러, 융 등 많은 정신심리 학자들의 연구는 간교한 사단의 역사나 영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마귀에게 고통당하는 불쌍한 많은 영혼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 아니면 결단코 하나님께서 자기 형상대로 지으시고 세상을 다스리라고 맡기신 자랑스러운 인간으로 회복될 수 없음을 반드시 증거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