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판 목록 VIII
도해 목록 X
저자 소개 XII
역자 소개 XVIII
한국어판 서문 XX
감사의 글 XXI
역자 서문 XXII
약어 목록 XXIV
서론 토머스 크리스텐슨(Thomas Christensen / 민은기 01
1부 음악 이론 학문 분야
1장 개념 지형의 지도 그리기 [레슬리 블레이시어스(Leslie Blasius / 민은기] 30
2장 무시카 프락티카: 교수법으로서의 음악 이론 [로버트 W. 웨이슨(Robert W. Wason / 민은기] 50
3장 음악 이론의 인식론 [니콜라스 쿡(Nicholas Cook / 민은기] 88
2부 사변적 전통
4장 고대 그리스의 음악 이론 [토머스 J. 마티슨(Thomas J. Mathiesen / 조현리] 124
5장 중세시대 고대 음악 이론의 전파 [캘빈 M. 바워(Calvin M. Bower / 조현리] 154
6장 중세 카논학 [얀 헤를링어(Jan Herlinger / 정이은] 190
7장 조율과 템퍼러먼트 [루돌프 라슈(Rudolf Rasch / 강용식] 218
8장 과학혁명에서의 하르모니아론의 역할 [퍼넬러피 구크(Penelope Gouk / 박윤경] 252
9장 음향학에서 음심리학으로 [ 버디트 그린(Burdette Green, 데이비드 버틀러(David Butler / 정이은] 278
10장 음악 이론과 수학 [캐서린 놀런(Catherine Nolan / 정문혁] 308
3부 규정적 전통
3부 A 음 공간의 구성
11장 중세 초기의 음, 음계, 선법 [데이비드 E. 코언(David E. Cohen / 조현리] 346
12장 르네상스 선법 이론: 이론, 작곡, 편집의 관점들 [크리슬 콜린스 저드(Cristle Collins Judd / 박윤경] 412
13장 17세기 음악 이론의 조성 체계 [그레고리 바넷(Gregory Barnett / 강용식] 456
14장 19세기 음악적 사고의 이원론적 조성 공간과 변환 [헨리 클럼펜하우어(Hen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