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만화는 트레이닝하면 잘 만들 수 있다!_5
0-1 누구를 위해 작품을 만들 것인가?_12
0-2 독자는 무난한 원고를 바라지 않는다_14
0-3 스토리와 캐릭터의 관계성_19
[Column] 에피소드와 스토리의 차이_24
PART 1
입체적이고 매력 넘치는
캐릭터 & 커뮤니티 만드는 법
1-1 나름대로 캐릭터를 분류해보자
캐릭터 만들 때의 사고법_26
인스턴트 캐릭터는 만들지 않는다_27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_28
캐릭터를 유형별로 분류한다_30
1-2 캐릭터는 커뮤니티로 만든다
독자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커뮤니티를 원한다_39
편안하고 아늑한 커뮤니티란?_40
커뮤니티 만드는 법_42
캐릭터 맵을 만든다_44
1-3 매력적인 커뮤니티를 만든다
독자는 기본적으로 희소가치가 높은 커뮤니티를 원한다_48
허구적 설정을 충분히 활용한다_50
밥 먹는 장면으로 커뮤니티의 매력을 높인다_53
의도한 바를 독자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_53
1-4 갈등 있는 캐릭터를 깊숙이 파고든다
드라마가 있는 캐릭터를 주인공으로_56
감정 이입이란 무엇일까_57
캐릭터를 깊숙이 파고든다_57
캐릭터 일기를 쓴다_59
연보를 만든다_61
여러 가지 상황에서 대화문을 연습한다_63
PART 1의 정리_65
[Column] 캐릭터 크로키 트레이닝_66
PART 2
재미 요소와 임팩트가 살아 있는
기획 아이디어 내는 법
2-1 기획의 뼈대를 만드는 법
담당 편집을 진행한 ‘라인 망가’의 두 작품에 대해서_68
주어와 서술어로 만드는 두 가지 구문_70
서술어 선택에 집중?특화한다_72
《연문지남》을 예로 들면_74
아이디어를 낼 때 만다라트를 이용한다_74
현재 트렌드를 파악해 기획의 단서를 얻는다_77
2-2 기획을 200자로 부풀린다
기획의 뼈대를 부풀린다_78
당신의 만화에는 세 가지 재미가 있는가?_79
구체적
《만화 스토리&캐릭터 창작 테크닉》은 제목 그대로 만화 스토리를 구성하고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기술과 감각을 알려주는 안내서다. 18년 넘게 만화 작법을 강의해온 저자 다나카 히로히사는 만화 교실 ‘이루카 MBA’를 설립한 이래 지금까지 50명 이상의 연재 작가와 공모전 수상자를 배출했다. 학생들의 습작을 검토하면서 아마추어 원고의 고질적인 문제와 고민을 파악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창작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또한 요즘 독자들의 요구와 만화계의 흐름을 민감하게 캐치해 작품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한다.
이런 현장에서 쌓은 유용한 테크닉과 노하우를 정리해 책으로 펴낸 것이 《만화 스토리&캐릭터 창작 테크닉》이다. 본격적으로 만화 창작에 도전하는 초심자를 주로 염두에 두고 기획되었다. 취미로 그린 만화지만 SNS 등에 올려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사람부터 프로 작가를 목표로 상업만화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를 꿈꾸는 예비 만화가가 알아두면 좋은 창작 테크닉에 대한 기본과 현실적인 조언을 담았다.
PART 1에서는 만화 창작의 가장 첫 번째 단계로 캐릭터 제작을 위한 기초 지식과 사고법을 담았다. 특히 ‘커뮤니티로 캐릭터 만들기’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캐릭터 일기와 연보를 작성하는 방식 등으로 캐릭터의 백 스토리를 설정해 더욱 깊이 있고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준다. PART 2에서는 작품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기획의 뼈대가 되는 구문 만드는 요령부터 기획에 살을 붙이고 구체화하는 방법까지 재미와 임팩트가 살아 있는 기획 아이디어 내는 법을 소개한다. 여기에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화제를 모으는 ‘인기 원고’ 만드는 팁을 알려준다. PART 3에서는 스토리의 흐름을 구성하는 각 파트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독자의 감정 이입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그리고 이를 반영해 속도감 있는 템포와 탄탄한 짜임새를 갖춘 플롯 구성하는 법을 구체적인 작품 예시를 들어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