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음인 꽃차
겨우살이 / 국화(甘菊 / 금화규(金花葵 / 구지뽕잎 / 도라지 / 동백(冬柏 / 돼지감자 / 두충(杜庶 / 둥굴레 / 매화(梅花 / 무궁화꽃 / 민들레 / 벚꽃 / 비트(Beetroot / 뽕잎 / 살구꽃 / 쑥부쟁이 / 아까시꽃 / 엉컹퀴 / 연(蓮 / 우엉뿌리 / 울금 / 진달래 / 칡꽃 / 캐모마일(chamomile / 팬지(pansy / 표고버섯 / 해바라기꽃 / 호박꽃 / 화살나무 / 황매화(黃梅花 / 황칠나무
음용 사례
소음인 꽃차
감자 / 구절초(九折草 / 금어초(金魚草 / 대추 / 마늘 / 목련꽃 / 배초향 / 복숭아꽃 / 분꽃 / 산초(山草 / 생강(生薑 / 생강나무꽃 / 석류(石榴 / 쑥 / 찔레꽃 / 하수오(何首烏 / 해당화(海棠花 / 황기(黃?
음용 사례
소양인 꽃차
가지 / 개나리꽃 / 결명자(決明子 / 골담초(骨擔草 / 금계국(金鷄菊 / 녹차(綠茶 / 당아욱 / 레몬(lemon / 맨드라미 / 메리골드(marigold / 모란(牡丹 / 모싯잎 / 박태기꽃 / 박하(博荷 / 블루베리(blueberry / 산수유(山茱萸 / 여주 / 영지버섯 / 유채꽃 / 으름덩굴 / 장미(薔薇 / 접시꽃 / 제비꽃 / 조릿대 / 팥 / 패랭이
음용 사례
태양인 꽃차
감잎 / 갈대 / 메밀 / 모과(木瓜 / 솔잎 / 앵도꽃 / 포도뿌리
음용 사례
사상인 변별질문지
몸과 사상인
마음과 사상인
참고문헌
색인
1. 꽃차와 사상의학
꽃차와 사상의학의 만남은 우리 땅에 자라는 꽃과 우리나라에서 창안된 사상의학의 만남이다. 우리 선현들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을 사용한 꽃차를 오래 전부터 널리 음다(飮茶해 왔으며, 현대에는 꽃차를 이용한 마음치유와 몸의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상의학은 네 가지로 다른 장부(臟腑의 이치에 따라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 소양인(少陽人, 태양인(太陽人을 밝히고, 사상인(四象人의 마음론과 기론(氣論을 바탕으로 마음과 몸의 건강을 논하고 있다.
2.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Ⅱ」의 구성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Ⅱ」(이하 꽃차Ⅱ는 2021년에 출간한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이하 꽃차Ⅰ를 이은 것으로, 꽃차의 기본정보, 꽃차의 약성과 성분, 꽃차 제다법, 꽃차 블렌딩, 꽃차 음용법, 꽃차의 마음ㆍ기 작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음인은 서늘한 하늘색을 바탕으로 32개의 꽃차, 소음인은 차가운 파랑색을 바탕으로 18개의 꽃차, 소양인은 뜨거운 빨강색을 바탕으로 26개의 꽃차, 태양인은 따뜻한 주황색을 바탕으로 7개의 꽃차를(총 83개 담고 있다.
「꽃차Ⅰ」은 「동무유고」 「동무약성가」에 나오는 51개의 꽃차를 중심으로, 꽃차와 사상의학의 만남을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다. 「꽃차Ⅰ」이 「동의수세보원」과 「동무유고」에 충실하였다면, 「꽃차Ⅱ」는 사상의학의 이치를 근거로 대중적인 입장에서 현대인이 음용하고 있는 다양한 꽃차들을 쉽게 풀이하였다.
3. 「꽃차, 사상의학으로 만나다Ⅱ」의 특징
꽃차의 마음과 기작용을 설명하다.
사상의학의 근본인 마음과 기를 근거로 꽃차의 마음ㆍ기작용을 설명하였다. 「동의수세보원」 「사단론」의 폐기(肺氣, 비기(脾氣, 간기(肝氣, 신기(腎氣와 「장부론」의 수곡온기(水穀溫氣, 열기(熱氣, 량기(凉氣, 한기(寒氣를 사상인의 꽃차에 맞게 서술하였다. 수곡온기는 따뜻한 주황색, 열기는 뜨거운 붉은색, 량기는 서늘한 하늘색, 한기는 차가운 파랑색으로 기 흐름을 정리하였다.
꽃차의 약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