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06
1. 들어가는 말 15
1.1. 필요성과 목적 17
1.2. 내용과 구성 20
2. 의료인문학 교육의 구현 수단으로서 서사의학 23
2.1. 의료인문학의 정의와 목표 25
2.2. 의료인문학의 도입 배경과 필요성 32
2.3. 의료인문학의 발달사 36
2.4. 의료인문학 교육의 한계와 개선을 위한 논의 42
2.5. 의료인문학 교육 방법으로서 서사의학 49
3. 서사의학의 이해 57
3.1. 서사의학의 개념 59
3.2. 서사의학 도입의 배경과 필요성 63
3.3. 서사의학의 이론적 토대 70
3.4. 서사의학의 철학 78
3.5. 기존 의학과 서사의학 82
3.6. 서사의학의 한계와 가능성 86
3.7. 서사의학의 기대 효과 95
4. 이야기(서사의 언어 의사소통적 특성 101
4.1. 이야기의 개념과 특징 103
4.2. 이야기의 구조와 구성요소 111
4.3. 이야기의 텍스트 유형학적 특성 117
4.4. 이야기의 목적과 기능 125
5. 인간과 이야기 그리고 의학 129
5.1. 인간과 이야기 131
5.2. 이야기와 의학 147
6. 서사의학 교육의 핵심 목표로서의 경청과 공감 165
6.1. 경청 169
6.2. 공감 189
6.3. 공감과 의학 222
7.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 1: 서사 인터뷰의 활용 237
7.1. 공감 교육의 조건과 원칙 239
7.2. 서사 인터뷰의 특성과 진행과정 246
7.3. 공감 교육의 도구로서 서사 인터뷰의 장점 258
7.4. 서사 인터뷰를 활용한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 263
8. 경청과 공감 교육 방법론 2: 정밀읽기의 활용 337
8.1. 정밀읽기의 이해 339
8.2. 서사의학의 교육 수단으로서 정밀읽기의 적합성 341
8.3. 정밀읽기의 원리와 방법 345
8.4. 정밀읽기의 원칙과 교육 방법 363
8.5. 정밀읽기와 창의적 글쓰기 366
8.6. 이야기 텍스트에 대한 정밀읽기의 사례 369
8.7. 수업 계획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