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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모노가타리에서 하이쿠까지 : 키워드로 읽는 일본 문학 1 - 일본문화총서 3
저자 한국일어일문학회
출판사 글로세움(SPC
출판일 2003-12-13
정가 14,000원
ISBN 9788991010031
수량
일본문화총서 발간에 즈음하여 . 5
일본고전문학의 흐름 . 9

上代(~794

■ 신화와 전설
신과 인간의 역사서 - 『古事記』·21
나체춤을 춘 아메노우즈메와 태양신 이야기 - 『古事記』·27
수명이 짧아져도 꽃처럼 아름다운 여성이 좋아 - 『古事記』·32
밤마다 밀회를 즐긴 오모노누시가미와 젓가락 무덤 - 『日本書紀』·37
이즈모의 구니비키 신화 - 『出雲?風土紀』·41
시가문학의 발단이 된 우타가키 - 『常陸風土紀』·46
애욕을 못 이겨 길상천녀를 범한 우바새 - 『日本?異記』·50
쇼토쿠 태자의 탄생설화 - 『聖?太子??』·55
■ 『만요슈』(万葉集
소박하고 힘찬 진실의 시 세계 - 『万葉集』·60
고대 일본의 가라쿠니 기록 - 『万葉集』·65


中古(794~1185

■ 운문
고대가요에서 와카의 탄생 - 『古今和歌集』·71
앤솔러지에 ‘사랑의 노래’가 많은 이유는 - 『古今集』 이후의 和歌集 ·77
지식의 접전장 우타아와세(歌合·81
천 년 전의 유행가 마침내 드러나다 - 『梁塵秘抄』·85
■ 모노가타리
달나라에서 내려온 가구야 아가씨 - 『竹取物語』·89
옛날 풍류인의 조건은 - 『伊勢物語』 ·93

혹시 꿈에서나마 볼 수 있을까 - 『大和物語』·98
신비한 비금의 전승담 - 『宇津保物語』·102
현실적인 일본판 콩쥐팥쥐 - 『落窪物語』·106
히카루겐지의 사랑과 영화 - 『源氏物語』 제1부 ·110
애집(愛執과 숙세(宿世의 이야기 - 『源氏物語』 제2부 ·115
사랑과 구도(求道 사이에서 방황하는 인간 - 『源氏物語』 제3부 ·119
실패하는 연애와 이상적인 연애 - 『堤中納言物語』·123
■ 일기·수필
최고의 집안에서 허망한 일생을 산 여성 - 『??日記』·127
사랑과 정열의 가인 이즈미시키부 - 『和泉式部日記』·131
화려한 궁중생활 속의 고독 - 『紫式部日記』·138
『겐지 이야기』에 홀린 한 여성의 회한기 - 『更級日記』·144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일본문화총서> 9권 시리즈 중 4권, 문학1 고전문학편. 키워드 60개를 통하여 일본의 고전문학을 들여다 보았다.
일본의 고전문학은 서정적이고 이지적이며 사상적인 면이 결여되어 있다고들 한다. 이는 특히 와카 등의 시가가 화조풍영(花鳥諷詠의 문학이고, 『겐지 이야기』를 비롯한 서사문학에 있어서도 역시 서정적인 요소가 짙게 배어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즉 일본은 비교적 온난한 섬나라라는 자연환경과 거의 외세의 침략이 없었던 역사로 인해 서양문학에서 볼 수 있는 고뇌와 강인한 저항정신의 문학은 찾아보기 어렵다.
일본문학은 또한 유형적(類型的인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역으로 말하자면 비개성적이라 할 수 있는데, 천편일률적인 작품이 긴 문학사에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개개의 작품은 모두 나름대로의 개성과 특성이 있지만, 시가의 음수율은 고대로부터 5 또는 7로서, 이는 오늘날의 시가나 광고의 문안에까지 지켜지고 있다. 이 음수율은 당연히 서정문학의 근본이 되는 것이지만, 시가나 산문의 내용면에 있어서도 유형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유형적인 표현은 이후의 일본문학에도 계승되어 계절과 시간, 자연 경물까지도 묶어서 미의식을 표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유형화는 와카, 하이쿠, 렌가, 꽃꽂이(生け花, 다도, 노(能 등 일본문화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는데, 일본이 근대 산업사회에 들어와서 규격의 대량생산에 성공할 수 있었던 밑바탕이 되었다고도 여겨진다. 독특한 언어구조도 일본문학이 서정적이며 유형적인 표현구조를 갖도록 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조화의 문학, 검소하고 간결한 문학 혹은 이로고노미(色好의 문학 등과 같은 특질로 일본문화를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문학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해설하고 있는 하나하나의 작품 세계를 통하여 우아, 유겐(幽玄, 여정, 의리, 인정, 쓸쓸함 등의 문예이념을 고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