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갇힌 자들, 나르시스와 혈거인
디지털 나르시스 신드롬: 탈-대지화와 탈-신체화 _ 김선희
세계의 디지털 망막화로 인한 탈-신체화, 탈-대지화 현상
디지털 가상세계의 시각주의의 전신으로서 플라톤의 ‘동굴의 우화’ 분석
디지털 가상의 시각세계의 탈-감각화, 탈-대지화 현상
양자택일적 확장과 절단에서 양자 사이존재Zwischensein로의 니체적 사유
재-신체화되는 인간과 재-대지화를 향하여
하이퍼리얼리티에 배어들다: 플라톤의 ‘혈거인’_ 왕훼링
교사의 역할을 맡아 끊임없이 ‘철학화’하다
‘이상함’ 혹은 ‘평소와 같음’이 곧 정상인 것처럼 가장하다
철학자 역할을 맡아 끊임없이 사고하다
결론
2부 지금 듀오버스Duoverse를 말하다
메타버스 안의 초연결성: 시뮬레이션 우주에서 양자현실로 _ 우관쥔
‘메타버스’에 빠지다: 게임 개발자의 악몽
영웅, 광대, 아버지: 세 종류의 게임 개발자
존재론적 혼란: 우리는 모두 게이머이다
놀이, 탐구, 창조: ‘양자현실’ 중의 게임 개발자들
결론: 함께 탐구하고 창조하다
무한 우주에서 닫힌 세계 혹은 갇힌 지상으로: 생태 위기에 대한 응답으로서 라투르의 우주주의적 지구론 _ 이지선
기후 위기와 생태적 사유의 요청
“운동하는 지구”에서 “감동하는 지구”로: 인류세의 자연, 인간, 그리고 지구
가이아와 러브록 혁명
지구는 하나의 행성이 아니다: 지구의 새로운 표상
지상을 통한 우주주의의 복권 그리고 “가이아 2.0”을 향하여
3부 연결과 단절의 와류
프로이트의 카타르시스 치료와 내러티브 연결 및 스토리텔링 치료 _ 이민용
들어가며
정신분석과 내러티브 그리고 서사학
내러티브 스토리에서 본 카타리나 치료 사례
스토리의 구성 요소에서 본 내러티브 연결과 프로이트의 카타리나 치료
내러티브 담화에서 본 프로이트의 카타리나 치료 사례
카타리나 치료 사례와 카타르시스 치료, 그리고 스토리텔링 치료
마무리하며
단절과 재현 사이에서 _ 김여진
들어가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