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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셀프 인 퍼포먼스
저자 Susana Pendzik 외공저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5-03
정가 23,000원
ISBN 9791165192723
수량
01 퍼포먼스에서의 자기: 맥락, 정의, 방향 1
수재너 펜직, 르네 에무나, 데이비드 리드 존슨

PART 01
영향과 개념

02 자기계시적 공연과 실험 연극의 영향 29
스테픈 스노우
03 자기계시적 공연의 제작부터 상연까지 53
르네 에무나
04 치료적 자전공연의 드라마터지 79
수재너 펜직
05 자기계시적 공연에서의 놀라움과 타자성 101
데이비드 리드 존슨
06 개인적 이야기의 상연과 관계 미학 121
니샤 사쟈니
07 연극치료에서 자전공연의 상호주관성 137
장-프랑수아 자크

PART 02
활용과 접근법

08 개인 치료로서 치료적 자전공연 159
아만드 볼카스
09 체현된 인생 이야기 : 자기계시적 공연을 통해 수치심 변형하기 181
셰일라 루빈
10 변형된 각본 공연 199
팸 던
11 퍼포머티브: 자전 공연에서 삶이 바뀌는 순간들 221
기든 제하비
12 치료적 자전공연에 대한 예술 기반 연구의 해석학적 방법론 243
드류 버드
13 연극치료 교육과정의 자전 공연에 대한 회고적 연구 259
디티 독터와 알리다 거시
14 개인적 연극과 페다고지: 변증법적 과정 283
안나 세이무어
15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자전적 치유 연극 301
도브랫 해럴
16 레바논 장벽 뒤 잊힌 사람들의 들리지 않는 이야기 321
제이나 다카셰
17 <심장의 테러리스트>에 대한 성찰 : 상실과 수용에 관한 부부의 퍼포먼스 339
줄스 도레이 리치몬드와 데이비드 리치몬드
18 참여자로서의 연극: 치료적 자전공연에서의 한 실험 359
마리아 호더마스카, 프렌티스 벤자민, 스테파니 오멘스

찾아보기 379
역자 서문

이 책은 ‘공연자가 치료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무대에 올리는 공연 형식’에 관하여 영국, 미국, 이스라엘, 캐나다, 레바논 등지에서 연극치료사로 일하며 연극치료를 가르치거나 연구하는 스물 한 명의 필자가 쓴 글을 묶은 것이다. 편집진이 서문에서 말하듯 이 책은 연극치료에서 해당 주제를 다룬 최초의 시도로서, 공연자가 치료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상연하는 다양한 이름의 접근법들로부터 ‘치료적 자전공연(ATP’이라는 관통선을 찾아 그렇게 명명하면서 유사한 접근법들과의 차이를 밝히고 그 유래와 치료적 변형의 원리를 살피며 몇몇 대상과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활용의 가능성을 조명한다.

치료적 자전공연은 무엇보다 연극치료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형식이다. 연극치료가 연극예술의 변형적 잠재력을 심리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때, 공연은 연극의 창조적 역량을 집약하는 형식으로서 연극치료에서도 동일한 지위를 가진다.

물론 일삼아 공연을 하지 않아도 연극치료는 매 회기가 행위 하는 사람과 그것을 지켜보는 사람의 만남으로서 공연일 수밖에 없다. 자신의 고통을 탐험하는 참여자와 그 과정을 동행하며 안내하는 치료사만으로도 ‘치료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상연하는’ 치료적 자전공연의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연극치료 접근법과 치료적 자전공연은 같은 만큼 서로 다르다. 얼마나 안전한가 혹은 위험한가를 기준으로 할 때 참여자(들와 치료사 사이에서 진행되는 일반적인 접근법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차단된 안전한 일종의 ‘동굴’이라면, 공연자가 치료사가 아닌 여러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치료적 자전공연은 위험도가 높은 ‘무대’라 할 수 있다. 동굴이 엄마 뱃속처럼 외부의 위협을 차단하고 충분한 쉼과 돌봄을 주는 퇴행의 공간이자 안전한 공간으로서 치료적 의미가 있다면, 무대는 세상에 나선다는 뜻의 출세(出世에서 세상을 대표하는 장소로서 그곳에 자신을 세움으로써 비로소 나를 나로서 표현하고 확증할 수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