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3부 근대적 변용: 19∼20세기의 무슬림
서론 이슬람 사회의 근대와 변용 787
이슬람 근대주의 792
이슬람 개혁주의 799
중동의 내셔널리즘과 이슬람
22장 이란: 근대의 국가와 종교 811
카자?르 왕조: 기나긴 19세기 812
입헌제의 위기 818
20세기의 이란: 팔라비 시대 822
울라마와 혁명 832
이슬람 공화국 837
23장 오스만 제국의 해체와 터키의 근대화 843
오스만 제국의 분할 844
오스만 제국의 개혁 849
터키 공화국 862
24장 이집트: 세속주의와 이슬람 근대주의 879
19세기의 국가 개혁 880
영국의 식민통치 884
이집트인의 각성: 이슬람 근대주의에서 내셔널리즘으로 886
자유주의 공화국 891
나세르 시대 897
사다트와 무바라크 903
25장 아랍중동: 아랍주의, 군사정권, 이슬람 915
지방 유력자와 아랍 내셔널리즘의 탄생 915
식민지시대의 아랍주의 923
아랍 통합을 위한 투쟁과 비옥한 초승달지대의 국가 934
팔레스타인인의 운동과 팔레스타인을 둘러싼 투쟁 951
아라비아 반도 966
아랍국가들, 내셔널리즘, 이슬람 987
26장 19세기와 20세기의 북아프리카 997
알제리 998
튀니지 1021
모로코 1030
리비아 1041
국가 이데올로기와 반정부운동 내에서의 이슬람 1045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의 세속주의와 이슬람
27장 인도 아대륙: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1053
무슬림의 투쟁: 플라시 전투에서 1857년까지 1056
세포이 반란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 1059
문화활동에서 정치행동으로 1068
엘리트정치에서 대중정치로 1073
파키스탄의 독립운동 1078
인도·파키스탄·방글라데시의 무슬림 1086
출판사 서평
이슬람에 대한 인식의 전환
우리는 ‘이슬람’ 하면 종교, 그것도 아주 과격한 종교로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가만히 따져보면 우리가 갖고 있는 이슬람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지극히 최근에 형성된 것이다. 불교나 그리스도교 같은 다른 세계종교와 비교해보더라도 우리와 이슬람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이상하리만치 소원한 상태였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세계사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는 서양문명에 의해 굴절된 이슬람과 조우하게 되었다. 당시 세계를 주도한 미국과 서유럽은 ‘공산주의’와 ‘이슬람 근본주의’를 서양 그리스도교 문명에 위...
이슬람에 대한 인식의 전환
우리는 ‘이슬람’ 하면 종교, 그것도 아주 과격한 종교로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가만히 따져보면 우리가 갖고 있는 이슬람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지극히 최근에 형성된 것이다. 불교나 그리스도교 같은 다른 세계종교와 비교해보더라도 우리와 이슬람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이상하리만치 소원한 상태였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세계사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는 서양문명에 의해 굴절된 이슬람과 조우하게 되었다. 당시 세계를 주도한 미국과 서유럽은 ‘공산주의’와 ‘이슬람 근본주의’를 서양 그리스도교 문명에 위협을 가하는 가장 위험한 존재로 간주했다. 그러나 소련과 동유럽의 몰락과 함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위협은 자연스럽게 줄어든 반면 이슬람 근본주의는 시간이 갈수록 그리스도교 문명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부각되었다. 이런 정황에 부응하여 적어도 우리는 이슬람에 관한 한 경제적으로는 가깝지만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는 먼 관계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세계화와 2001년 9·11사건은 우리와 이슬람의 ‘불가근 불가원’의 관계를 더 이상 용납하지 않았다. 물자교류뿐만 아니라 인적인 상호교류가 더욱 증대하면서, 우리 자신이 이슬람 과격단체의 테러 표적이 되기까지 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그런 만큼 이제는 피상적이고 굴절된 이슬람 이해가 아니라 보다 객관적이고 폭넓은 시각을 바탕으로 한 인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