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6
1장. 필살기(必殺技 첫 단추, 그림 /21
1. 그림은 말을 한다 /24
■ 스토리텔러, 그림 /25
■ 그림이 말하는 방식 /27
■ 에디슨의 촬영 기사, 그림과 말을 트다 /29
■ 파격적 말 걸기 /31
2. 그림은 샷으로 말한다 /32
■ 작게? 크게? - 멀게? 가깝게? /33
■ 기본 샷의 확장 /38
■ 앵글이 말하는 샷 /41
■ 카메라 움직임이 말하는 샷 /44
■ 확장된 카메라 움직임 /54
3. 그림 문법 ABC /59
■ 그림 문법 A. 메시지의 일관성 /60
■ 그림 문법 B. 편집 기본 개념 /63
■ 그림 문법 C. 실무적 규칙들 /69
2장. 방송 내공(內功, 제작 /77
1. 리포트? 너희가 제작을 알아? /79
■ 제조(manufacture가 아니라 제작(production /81
■ 사전 제작(Pre-production은 기획+구성 /82
■ (본 제작(Production은 연출(演出 /85
■ 사후 제작(Post-production은 편집 /87
■ 리포트에 응용할, 해설(narration 쓰기 팁 /90
2. 제작? 너희가 구성을 알아? /95
■ 그럼 구성이 뭐예요? /94
■ 구성은 뭘로 해요? /94
■ ‘이야기 요리’ 레시피... 구성 개요 /97
3. 쫄지 마! 구성 개요, 그냥 한번 해 보기 /103
■ 백일몽도 OK, 자유롭게 상상하자 /103
■ 플랜 B도 생각해 둬라 /107
4. 가상 구성안 작성 실습 /109
■ 흐름 잡기 /109
■ 마지막 퍼즐 조각 맞추기 /115
5. 구성안 작성 실제 사례 /121
■ 사전 구성안도 묵직하다 /121
■ 수정, 이야기가 확 늘었다 /123
■ 대본(臺本, 상전벽해(桑田碧海가 되다 /124
3장. 리포트 신공(神功 /133
1. 신공(神功의 속성, ‘뉴스 꾸러미’(news package’ /135
■ ‘뉴스 꾸러미’ 뽀개기
넘사벽 뛰어넘는 필살기는?
속보 한 줄 들고 한 시간 생방 버티기뿐이랴? ▶무산소 등정(登頂보다 숨 막히는 무원고 출연 비결 ▶‘스튜디오 링’을 지배하는 자기 연출 ▶중계차라는 ‘링 밖 방송’ 필승 스킬 ▶예상과 계획이 틀어진 ‘배반의 취재 현장’서 살아남기 ▶당최 졸리기만 하는 통계수치 몇 개로 술술 풀리는 현장 리포트 만들기... 피와 살이 튀는 방송 전장의 필살기는 차고도 넘친다.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게 필살기
방송 실무 서적은 많다. 방송 보도론, 문장론, 취재론 등. 모두 필요하고 훌륭하다. 그러나 필살기는 아니다. 필살기는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목마른 이가 파야 하는 샘이다.
목말라 33년 판 필살기의 샘
방송기자 33년. ▶워싱턴 특파원, ▶TV 경제뉴스 앵커, ▶주간 매거진 앵커, ▶올림픽 현지 앵커,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진행자, ▶TV와 라디오의 기명 코너 고정 출연. 켜켜이 실전 경험을 쌓으며 샘을 팠다. 필살기에 대한 목마름 때문이다. ▶KBS의 시사제작국장과 ▶KBS 대구방송총국장을 거치면서 샘물은 풍부해졌다. 이젠 목마른 이와 나눌 때가 됐다.
특히, 이분들에게...
▶방송언론 전공 학생들. 학창에서는 모르는 방송 현업의 비밀들이 많다. ▷그림이 뭔지 ▷출연과 리포트라는 방송양식과 작동메커니즘은 뭔지. ▷방송 제작은 뭔지?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구름 속을 걷듯, 아득함만 가득하다. 필살기는 이런 실전의 기초부터 다룬다.
▶방송고시생들. ▷방송사가 원하는 능력은 뭔지? ▷어렵게 들어가 부딪힌 방송 전장에서 써먹을 무기는 뭔지? ‘책상물림’이 아닌, 실전에서 체화된 스킬을 맛보게 될 것이다.
▶현역 방송 기자들. ▷소총 한 자루 달랑 쥐여 주고 살아오라는 도제식 교육.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언론 생태계 때문이다. 생존에 급급한 방송쟁이가 아니라, 여유 있는 방송 ‘선수’로 가기 위한 실존의 답을 찾게 될 것이다.
▶모든 방송 워너비들. 앞서 거론한 ‘2% 부족’, 한 수차의 넘사벽을 뛰어넘을 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