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 4
들어가는 말 · 8
1부 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가들 · 12
- 웹 3.0 시대가 온다 · 16
- 메타버스: 현실과 가상이 연결된 세상 · 22
- 언택트 시대를 넘어, 가상 경험의 시대로 · 28
- 메타버스의 새로운 지배자는? · 38
2부 메타버스와 메타 세계관
- 메타 트랜스포메이션이 왜 필요할까? · 44
- 메타 세계관과 아바타 · 48
- 메타버스 K-POP 플랫폼 · 54
- 아바타의 패션 · 64
- 성별, 인종, 계층의 경계가 무너지다 · 70
- 메타버스 세계의 새로운 질서가 필요하다 · 74
3부 암호화폐: 메타버스 세상의 화폐가 될 것인가?
- 암호화폐는 뭘까? · 80
- 암호화폐는 누가 만드는 걸까? · 86
- 암호화폐의 수혜자는? · 90
- 암호화폐가 개발도상국에서 인기 있는 이유 · 92
- 암호화폐를 받아들이는 주요국의 입장 · 94
- 암호화폐의 가치는 상승할까? · 102
4부 NFT: 메타버스 세계에서 소유를 증명하는 법
- NFT가 뭘까? · 110
- NFT를 왜 구매하는 걸까? · 114
- 디지털 그림 하나가 830억 원에 팔렸다고? · 118
- NFT는 누구나! NFT로 1,200만 원을 번 중학생 · 124
- NFT는 어디서 사고 파는 걸까? · 128
- 제페토에서 돈을 버는 NFT 크리에이터 · 132
- 과열된 NFT 시장의 위험들 · 136
5부 P2E: 메타버스 세계에서 돈을 벌 수 있을까?
- P2E가 뭘까? · 146
- 생계를 위해 P2E 게임을 하는 어린이들 · 152
- 게임으로 수억 원을 버는 초등학생 · 156
- P2E는 가상 경제의 기반이 될까? · 160
6부 메타버스 세계에서 건물과 땅을 산다
- 가상 부동산이 뭘까? · 168
- 가상 부동산을 왜 사고 팔까? · 172
- 가상 부동산은 어떤 화폐로 거래하는 걸
아바타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서로 소통한다
현실 세계의 인간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아바타들끼리 같은 가상공간에서 소통을 한다. 코로나 팬데믹을 보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가상현실 콘서트 플랫폼인 ‘웨이브’에서 유명 가수가 실시간으로 콘서트를 열었다. 관객은 안방에서 VR을 끼고 가상 콘서트홀에 아바타로 입장하여 아바타 가수의 공연을 실감 나게 감상한다. 현실 세계의 인간과 인간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아바타들끼리는 같은 가상공간에서 소통을 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K-POP 플랫폼은 아티스트와 팬이 1:1로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생생하게 구현하여 팬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는 현실 세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단순히 게임 공간이 아니라 자신의 제2의 자아인 아바타가 살아가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현실 세계와 유사한 형태의 경제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가상 경험이 현실을 개선하다
가상공간에서 홈리스를 체험한 사람들은 주거 지원 정책 동의율이 매우 높게 나왔다. 일반인은 홈리스를 내 문제가 아닌 제 3자의 입장에서만 바라보다가 직접 가상공간에서 경험해 보니 얼마나 힘든 삶인지 인지하게 된 것이다. 또한 VR 경험을 통해 여행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실시한 여행사의 경우 VR 경험을 한 고객일수록 실제로 예약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최근에는 의료 분야에도 메타버스 가상공간이 활용되어 트라우마, 약물 중독, 불면증 등을 경험하고 있는 정신 질환자가 상황이나 공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데이터를 분석해 질환의 정도를 판단하고 치료, 재활까지 진행하기도 한다. 이제 가상 경험이 현실을 개선하고 새롭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도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의 모든 것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세상이 왔다
AR(증강 현실, VR(가상 현실, AI 등 기술 과학과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해 언택트 서비스는 총체적이고 전방위적으로 확대되었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