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문화재
국보(國寶의 의의
한국의 세계 제일 국가 유산
세계 곳곳에 숨어 있는 알찬 우리 문화재들
첫 공개 북(北문화재를 보고
문화유산의 파괴를 개탄한다
II. 미술과 미술교육
「한국미술 오천년」을 조망한다(1
한국적 자연주의의 대범성과 대의성
한국미의 근원: 청출어람의 신경지
한국 고미술의 재인식
고미술계를 돌아보니
한국현대미술의 정체성을 찾자
‘정치구상화(政治具象畵’만 허용
대학미술교육의 문제점-누적된 불균형의 전문교육
미술교육 정책의 개선책
사회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III. 회화
고구려 벽화 1
백제의 회화와 산수문전(山水文塼
신라의 회화와 천마도(天馬圖
조선시대 초상화는 어떻게 발달했을까
문답(問答으로 풀어보는 화원
안견(安堅
북한 소재 조선시대 및 근대의 회화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민화의 의의
회화: 삼국시대 이식(移植
『(창덕궁 소장일본회화 조사보고서』 개설(槪說
IV. 박물관·미술관
그래도 박물관은 지어야-용산 국립박물관 문제의 해법
사립(私立박물관을 생각한다
‘한국 대학박물관 발전을 위한 협의회’ 개최에 즈음하여
본태박물관의 개관을 반기며
함평군립미술관 <오당 안동숙관> 개관을 축하함
재단 사업 방향 재정립이 필요한 때
보스턴 미술박물관
유럽 ‘문화 인프라’를 보고: 전통-현대 조화로 풍부한 관광자원 활용
V. 문화인들
내가 아는 일랑 이종상
지순임 교수의 정년을 축하하며
윤열수 관장의 고희를 축하하며
이우복, 진솔한 삶과 넘치는 사랑
고 이석우 관장을 애도함
김윤순, 미인 수강생들과 정갈한 음식
범하(梵河스님의 환갑을 축하함
친우 권이구 교수를 추모함
VI. 전시
1. 국립박물관의 전시
미공개회화특별전을 통해 본 한국회화
<한국미술오천년전>과 전통미술
시·서·화 삼절의 기념비적 창조물: 안견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일시 귀국전에 부쳐
2. 서울대학교 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