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읽는 이들에게―권기철…11
머리글…17
제1권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1고찰:
충족 이유율에 따른 표상, 경험과 학문의 목적…39
제2권 의지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1고찰:
의지의 객관화…140
제3권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2고찰:
충족 이유율에 근거하지 않는 표상, 플라톤의 이데아, 예술의 대상…220
제4권 의지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2고찰:
자기 인식에 도달한 경우의 생에 대한 의지의 긍정과 부정…329
쇼펜하우어의 생애
철학에의 꿈…489
학문의 완성…504
결실의 날들…523
저무는 빛속으로…536
쇼펜하우어 연보…554
위대한 철학가이자 명문장가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가 1814년부터 5년 동안 틈틈이 써내려간 철학체계가 1818년에 완성되었다. 그것은 ‘나의 모든 철학은 한 마디로 말해, 세계는 의지의 자기 인식이다’였다. 쇼펜하우어는 하루 빨리 그 논문을 출판하고 싶어 라이프치히에 있는 브로크하우스 출판사로 편지를 보냈다. 그 편지는 강한 자신감에 차 있었다.
“나의 이 저서는 하나의 새로운 철학체계입니다. 말 그대로 새로운 것이지요. 기존에 존재하는 옛날 철학을 재탕해 새롭게 서술한 게 아니라, 지금까지 어떤 사람도 생각해내지 못한, 고도로 응집된 사고로 쌓아올린 책이 될 것입니다.”
이때 쇼펜하우어의 나이는 30살이었다. 브로크하우스는 그의 열의에 이끌려 출판하기로 결정했다.
그즈음 칼스바트에 체류하던 괴테에게 보낸 편지에 그는 이렇게 쓰고 있다.
“여기 드레스덴에서 4년 이상 걸린 작업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는 표지가 붙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제가 이 지방에서 일상 작업의 성과물이 아닌, 제 생애의 성과물입니다.”
쇼펜하우어는 철학사상뿐 아니라 손꼽히는 문장가로도 유명하다. 쇼펜하우어의 스승이자 평생친구인 독일의 대문호 괴테는 그의 문체와 표현의 경쾌함에 주목하여 칭찬을 아까지 않았다. 그의 글은 지금도 학교 작문시간에 모범으로 사용되고 있다.
죽어야 하나? 살아야 하나? 인생문제 삶의 지혜
쇼펜하우어의 형이상학적 염세주의는 세상을 냉엄한 직관으로 통찰하여 얻은 것이다. 즉, 흔히 염세주의에서 느껴지듯 삶을 비관하며 모든 희망을 버린 것이 아니라, 삶을 염세적으로 통찰하지만 그 속에서 행복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있다.
염세적이며 냉정하게 현실을 파악하되, 그 현실 속에서 행복을 찾아내는 예리한 시선을 잃지 않았던 쇼펜하우어의 지혜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깨어난다. 독자들은 직관이 번뜩이는 그의 냉철한 인생철학에서 삶의 지혜를 만날 수 있다.
쇼펜하우어 지성이 담긴 역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