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머리에
1. 민화와 상상력
민화는 자유다
자연의 꿈
단순함의 아름다움
흥취에 젖은 민화
웃음 속에 담겨 있는 풍자
2. 규범으로부터의 자유 - 책거리
학문에 대한 애착이 강한 민족
정조가 책거리를? 구상하다
조선에 조용하게 분 시누아즈리
이형록, 이응록, 그리고 이택균의 책거리
촘촘한 공간의 민화 책거리
에로틱한 책거리의 등장
3. 문자에 깃든 주술의 힘- 백수백복도, 문자도
문자도는 주술적인 기능을 한다
온갖 복을 받고 오랜 장수를 누리기를 바라다
유교문자도의 탄생
‘쿡’ 찍은 점 하나의 상상력
4. 유교문자도의 백미 - 제주도 문자도
파리에서 만난 제주도 문자도
제주도 액자 속에 끼어 넣은 육지 문자도
신의 섬, 제주도에 분 유교민화의 바람
현대적 감각이 돋보이는 제주도 문자도
5. 호랑이가 전하는 우리의 이야기 - 까치호랑이
호랑이의 두 얼굴
까치호랑이의 뿌리에 관한 논란
김홍도가 정립한 한국 호랑이 그림
까치와 호랑이가 대립하는 까닭은?
바보 호랑이의 등장
호랑이의 또 다른 변신
6. 낯설지 않은 상상의 동물 - 운룡도, 용호문배도, 어변성룡도
용의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용그림을 그려 비 오기를 기원하다
용에도 위계가 있다
구름 속에 파묻힌 용
잉어가 용이 되는 기적
용과 호랑이가 지키는 가정
7 불로장생의 유토피아 - 십장생도, 해학반도도, 요지연도
열한 번째 십장생도의 상징, 반도
동방과 서방의 유토피아
십장생도는 어떤 유토피아인가?
서왕모신앙과 관련된 그림들
조선후기 십장생도에 나타난 유토피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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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지난 10여 년간, 세계 각국을 찾아 헤맸던 우리 민화의 발자취…
민화,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만나다.
1.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예술, 민화
민화는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격조가 낮은? 속화俗?라고 폄훼됐지만, 그 안에 보석 같은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미국 민간미술 연구가 베트릭스 럼포드(Beatrix T. Rumford의 표현을 빌리자면, 민화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예술(Uncommon Art of the Common People”이다. 무명화가들은 전통의 틀을 깨뜨리고, 자연의 느낌을 질박하게 드...
지난 10여 년간, 세계 각국을 찾아 헤맸던 우리 민화의 발자취…
민화,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만나다.
1.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예술, 민화
민화는 평범한 사람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격조가 낮은 속화俗?라고 폄훼됐지만, 그 안에 보석 같은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미국 민간미술 연구가 베트릭스 럼포드(Beatrix T. Rumford의 표현을 빌리자면, 민화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예술(Uncommon Art of the Common People”이다. 무명화가들은 전통의 틀을 깨뜨리고, 자연의 느낌을 질박하게 드러내며, 우리 자연의 따뜻한 빛깔과 서민의 친근한 정감을 화폭에 담았다. 그들은 천진난만한 그림을 통해 정통화가들과 다른 자유로운 예술세계를 보였다. 민화는 평범한 사람들이 만들어 낸 위대한 예술이다.
2. ‘자유’의 코드로 본 민화세계
민화는 자유다! 그 곳에 상상의 세계가 자유롭게 펼쳐져 있다. 자유는 민화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가치다. 정통화가들이 아무리 격조가 있고 능란한 화풍을 구사하더라도 보이지 않는 전통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던 반면, 무명의 서민화가들은 어떤 권위에도 구애되지 않고 어떤 규범에도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움을 구가했다. 그들은 과감하게, 어쩌면 무심하게 전통의 형식을 파괴해 나갔고, 오랜 세월동안 전통으로 굳어진 관습을 넘나들었으며, 그 형식을 재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