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프롤로그 | 프롤로그 | 추천사 | 목차
‘집밥’과 ‘교육과정’ 이야기
1부 시끌벅적 교사 교육과정 만들기
1장 교육과정 계획하기
1. 교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정해진 절차나 방법이 있나요?
2. 계획한 교과 시수가 실제랑 똑같나요?
3. 주제(단원는 어떻게 정하나요?
4. 주제(단원는 꼭 성취기준으로 만들어야 하나요?
5.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는 어떻게 교육과정에 반영하나요?
6. 성취기준에 도달하면 잘 가르친 걸까요?
2장 수업 만들기
7. 단원 목표가 필요한가요?
8. 성취기준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9.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0. 수업 속에서 ‘과정 중심 평가(통지’는 어떻게 하나요?
3장 교육과정 자율이 활발한 학교 문화 만들기
11. 동학년에서는 모두 똑같이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하나요?
12. 학부모의 공감을 얻는 교사 교육과정이 되려면?
13.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하려면?
14. 학생의 선택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이란?
15. 16+1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요?
16. 학교 교육과정 한해살이 계획을 알려 주세요
17.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 선택 과목?
2부 교사 교육과정 실천기
1. [초1] 자음이와 모음이의 한글 여행
- 이해 중심 교육과정(UBD과 귀납적 탐구를 적용한 교사 교육과정
2. [초2] 우리 마을을 알다, 동네 한 바퀴
- 개념적 렌즈로 통합 교과 비틀어 보기
3. [초4] 통일, 찬성하나요?
-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교사 교육과정
4. [초5]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우리가 꿈꾸는 미래학교
- 학교의 상황을 반영한 교사 교육과정
5. [초6] 돼지, 학교에 오다
- 온작품읽기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사 교육과정
6. [중3] 내가 바로 BTS! Be Together To Save!
코로나19 위기 속 우리 마을을 함께 구하자!
- 보편적 학습 설계(UDL 기반 학
교육과정의 주인은 교사!
문서에 갇혀 있던 교육과정을 아이들 눈앞에서 생생하게 살려내는 사람은 누가 뭐래도 교사들이다. 이 책은 주어진 교육과정을 교실 상황에 맞게 이리저리 매만지고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모습으로 다듬는 과정을 통해 교사가 교육과정의 주체로 자리 매김하기를 응원한다.
교사 교육과정의 노하우!
이 책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수행 과제, 차시별 수업 내용을 고민하여 수업을 만들 때 고민되는 지점은 물론, 교육과정 자율이 활발한 학교 문화 만들기 위한 노하우까지 담겨 있다.
교사 교육과정 실천기
초, 중, 고 각급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나만의 방식’이 살아 있는 교사 교육과정은 어떻게 만들지, 학교의 상황을 반영한 교사 교육과정은 어떠한지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생 주도 교육과정은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도 생생하게 담고 있다.
★ 이 책의 구성
1부는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갖게 되는 여러 질문들을 던지고 그 답을 친절히 제시한다.
2부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교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를 실었다.
책의 여러 곳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이른바 미래 교육이라고 하는 변화의 흐름 속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