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서문 (정은식, 안산강서고등학교
1장_ 토론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해볼 것
토론과 토론 수업 (정은식, 안산강서고등학교
토론의 기본 원리, 논증 (오세호, 안산강서고등학교
2장_ 토론 수업을 위한 준비
토론하도록 생각을 이끄는 4가지 활동 (고영애, 관양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1] 토론하도록 생각을 이끄는 4가지 활동_ 기술가정 (김재란, 장곡중학교
3장_ 찬반 토론, 문제 해결을 위한 찬성과 반대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찬반 토론 (오세호, 안산강서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2] 찬반 토론_ 도덕 (김준호, 장곡중학교
4장_ 소크라틱 세미나, 함께 탐구하며 질문의 답을 찾는 지적 대화
협력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소크라틱 세미나 (경윤영, 송호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3] 소크라틱 세미나_ 국어 (경윤영, 송호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4] 소크라틱 세미나_ 음악 (조일희, 응곡중학교
5장_ 하브루타, 자기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숙고하는 질문과 대화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 (한은선, 장안여자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5] 하브루타_ 과학 (한은선, 장안여자중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6] 하브루타_ 수학 (전안나, 조남중학교
6장_ 에르디아 토론, 소통과 공감을 중시하는 ‘진지한 대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에르디아 토론 (고영애, 관양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7] 에르디아 토론_ 사회 (강현순, 백현중학교
7장_ 그림책 토론, 배움에 대한 호기심과 상호 이해와 공감
공감 능력을 기르는 그림책 토론 (권현숙, 호평고등학교
[수업 들여다보기 8] 그림책 토론_ 도덕 (조형옥, 도래울중학
토론 수업의 핵심은 ‘말하기’가 아니라 ‘생각하기’이다!
생각을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적인 토론 방법과 다양한 과목에서의 실제 수업 사례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여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다시 자신의 생각을 평가하는 경험을 하는 토론 수업하기
토론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토론으로 배우는 수업’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은 토론 교육으로 생각하는 힘을 지닌 학생을 길러내고 이를 통해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소속 12명의 교사들이 쓴 책으로, 그동안 토론 수업을 하면서 겪은 숱한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깨달은 바를 하나하나 기록한 결과이다.
이 책은 다양한 토론 방법을 소개하는 데 치중하지 않는다. 대신 교실 현장에서 가장 핫(?한 토론 방법인 ‘찬반 토론’, ‘소크라틱 세미나’, ‘하브루타’, ‘에르티아 토론’, ‘그림책 토론’을 가지고 이론적인 토대뿐만 아니라 수업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여러 교과에서 적용해본 사례를 들어 보여준다. 하나의 토론 수업 방법이 다양한 교과와 맥락에서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같은 방법이라도 교과 성취기준과 수업 흐름에 맞게 변형되어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토론 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여 수업을 이끌지,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피드백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토론으로 ‘생각’하는 수업
토론 수업이란 학습목표에 이르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으로 ‘토론’을 하는 수업을 말한다. 그러나 토론을 한다고 해서 곧바로 수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수업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때로는 토론이 무의미한 기계적 암기 학습의 수단이 되거나, 마음껏 친구랑 잡담하는 수업이 될 수도 있다. 토론을 어떻게 준비시키고 실행시켜 학생들이 무엇을 생각하도록 의도하는가에 따라 토론 수업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