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_ 우리의 삶과 공동체를 창조하기 위해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을까?
서문
1. 비판적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미완성의 도전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요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의 페다고지적 배경
21세기를 위한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구성
새로운 테크놀로지, 새로운 리터러시 미디어,
권력, 그리고 이데올로기
2. 이데올로기와 재현(representation의 정치학
교차성(intersectionality
관점 인식론(standpoint epistemology
권력
계급 분화의 재현
인종과 인종차별주의
젠더와 섹슈얼리티
3. 이론에서 실천으로
이미지 문화(image-based culture의 학습과 교수법
모두가 사진작가
청각적 리터러시(aural literacy
복합 양식 리터러시(multi-modal literacy
디지털 미디어와 네트워크 미디어의 역동성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미디어 제작과 실천
스토리텔링
4.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수법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 양성
정체성과 미디어 재현에 관한 탐색
인종과 젠더
광고와 소비지상주의에 도전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창안
소셜 미디어와 파트너링 페다고지
빛, 소리, 그리고 멀티미디어
사회적 실천자로서의 미디어 교육자 양성
5. 환경적 정의는 사회적 정의다
환경문제에 관한 뉴스 보도
가짜 뉴스와 기후변화
문제에 도전하는 미디어 창조물
시각적 이미지의 힘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사례 1:
페도라 스쿨러 교사의 중학교 영어·사회 수업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사례2:
닉 켈로의 초등학교 음악 수업
디지털 미디어와 시민사회참여
6. 맺음말
중립성과 객관성의 신화에 대한 도전
민주주의와 세계 시민권 함양
옮긴이 후기
참고문헌과 참고자료
찾아보기